어려운 금융 용어의 뜻을 확인해보세요.
도시 중심부의 교통량을 줄이고 대기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특정 교통혼잡지역을 통과하는 차량으로부터 일정한 요금을 걷는 제도. 1975년 싱가포르가 관련 제도를 처음으로 도입한 이래 노르웨이 베르겐시, 미국 뉴욕 맨해튼, 프랑스 파리 등에서 교통혼잡 지역으로 진입하는 차량에 대해 부과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6년 11월부터 서울 남산 1, 3호 터널을 통과하는 차량에 대해 혼잡통행료를 부과하고 있다. "혼잡세"라고도 한다.
자산운용회사에서 개발한 펀드를 판매하는 은행, 증권, 보험, 자산운용사 등의 금융회사들이 펀드 판매를 대행하고 받는 돈. 선취수수료와 같이 투자금을 처음 넣었을 때 한번만 떼어가는 펀드 수수료와 달리 매년 펀드 자산에서 떼어간다. 현재 국내에 판매되는 대부분 펀드들이 자산운용사에서 운용 대가로 떼어가는 운용보수에 비해 판매보수가 2배 정도 비싸기 때문에 너무 많은 돈을 받아간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큰 거래비용 없이 쉽게 현금화할 수 있는 일종의 대기 투자자금. 대차대조표상 "현금 및 현금성자산"과 "단기금융상품"을 종합한 자산이다. 현금이나 수표, 통화대용증권, 당좌. 보통 예금은 물론 이자율 변동 등으로 인해 가치가 크게 변할 우려가 작은 단기금융상품 등으로 취득 당시 만기일(또는 상환일)이 3개월 이내인 것(국고보조금액 제외)이 이에 속한다.
K-GAAP
우리나라 기업들이 채택하고 있는 개별재무제표와 취득가등 원칙을 근간으로 하는 회계처리기준.
sodium-cooled fast reactor
원전에서 나온 폐연료봉을 다시 연료로 사용하는 차세대 원전기술. 기존 경수로나 중수로와 달리 높은 에너지의 고속 중성자 (fast neutron)를 이용해 핵분열 반응을 일으키는 차세대 원전으로 소듐(Na)을 냉각제로 사용한다. 이 과정에서 반감기가 길고 독성이 강한 물질 발생은 줄어들고 재사용할 수 있는 원전 연료는 오히려 증식된다. 또한 원자로 내 감속재와 높은 압력이 필요 없는 데다 열효율도 경수로보다 우수하다. 연료인 우라늄 실제 이용률 을 60배까지 늘릴 수 있으며 영구처분이 필요한 고준위 폐기물 양은 100분의 1로 줄어든다. 우리나라는 1997년부터 2017년까지 파이로프로세싱과 소듐냉각고속로 연구에 6764억 원을 투입했으며 2020년까지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예금보험공사에 예금보험료를 납부하는 동시에 보험보장을 받는 금융기관을 말한다. 은행ㆍ증권사ㆍ보험사ㆍ종합금융사ㆍ상호저축은행 등 5개 금융업권이 이에 해당된다.
Rosetta Plan
2000년 벨기에 정부가 도입한 강력한 청년실업자 의무고용제도. 종업원 50명 이상 사업장에서 고용인원의 3%에 해당하는 청년노동자를 추가 고용하도록 아예 의무했다. 이 기준을 지킨 사용자들에게는 고용 첫해에 사회보장 부담금을 감면해 준 반면 할당량을 채우지 못한 기업에 대해서는 매일 일정한 벌금을 부과했다.
Greater China
중국 대륙뿐만 아니라 홍콩, 대만, 말레이시아 일부 지역 등 중국어를 사용하는 대중화경제권을 말한다.
Ubiquitous City
첨단 IT인프라와 유비쿼터스 정보기술을 갖춘 도시를 말한다. 모든 정보 시스템이 무선네트워크나 RFID 태그등을 통해 연결되어 원스톱 행정서비스, 자동화한 교통ㆍ방범ㆍ방재 시스템, 주거공간의 홈네트워크화 등의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100가구 미만의 다세대·다가구주택 건설을 촉진하기 위해 놀이터, 관리사무소 등의 시설기준을 완화하고 용절률, 높이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
KB에만 있는 금융콘텐츠
더 많은 콘텐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