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금융 용어의 뜻을 확인해보세요.
payment in kind
회사의 설립, 인수 또는 신주(新株)의 발행시 돈이 아닌 부동산, 유가증권, 특허권 등의 유형. 무형의 재산을 출연하는 방식을 말한다. 현물출자를 위해 이의 가치를 평가를 해야 하는데, 과소평가를 할 경우에는 현물출자자가 부당한 손실을 볼 염려가 있고 과대평가를 할 경우에는 기업이 손실을 볼 우려가 있다.
Organization of Arab Petroleum Exporting Countries
아랍 산유국들이 석유자원관리와 유가조절 등을 위해 1968년에 설립한 단체. 한편 OPEC(Organization of Petroleum Exporting Countries:석유수출국기구)은 원유의 공시가격 유지·회복을 목적으로 한다.
Council of Copper Exporting Countries
구리 수출을 위해 생산국들이 1968년에 설립한 국제기구로 "구리수출국 정부간협의회"로 불린다. 구리의 생산·판매와 관련한 생산국 간 정책조정을 위한 자원카르텔이다.
Crowdsourcing
군중(crowd)과 "아웃소싱 (outsourcing)"을 합성한 말로 인터넷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고 이를 기업활동에 활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미국 와이어드매거진의 제프 하우가 만든 신조어다. 기업이 경영상 애로사항이나 개선방안 등의 현안에 대한 해법을 얻기위해 인터넷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서 지식을 얻는 개념이다. 기업이 인터넷 포털사이트 등에 질문을 올리고 이에 대해 네티즌들이 올린 답변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채택하고 이에 따른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Green Upgrade
배출한 이산화탄소에 상응하는 만큼의 환경보호 기부금을 내는 운동. 미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보호운동으로 소비자의 행동을 바꾸지 않고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식이라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보전기금 (Conservation Fund)"과 "그린태그USA (Green Tage USA)", "탄소기금" 같은 비영리 환경단체와 영리단체인 "테라패스" 등은 웹사이트에 개인의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이에 따른 기부금 규모를 알려주는 "탄소계산기"를 운용하고 있다. 두 자녀를 둔 미국 가구의 연간 평균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0∼20t정도로 연간 50∼100달러의 기부금을 내면 된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현재 미국에서 그린 업그레이드족은 200만∼300만 명으로 추산된다.
상호출자란 서로 독립된 법인끼리 자본을 교환형식으로 출자하는 것을 말한다. 상호출자는 대기업그룹 계열사 간 결속력을 강화하거나 자기자본을 부풀려 은행융자나 회사채 발행한도 확대 등 유리한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이뤄진다. 상법에서는 상호출자를 통한 회사 자산의 가공적 증대를 막기 위해 모자관계 회사 간(출자지분 50% 이상)에 상호주식 보유를 금지하고 있다.
International Space Station
지구궤도에 건설되는 대형 우주 구조물로서 사람이 반영구적으로 생활하면서 우주실험이나 관측을 하는 기지로 우주정거장으로 불린다. 사람이 우주로 가기 위해선 지구에서 우주정거장까지 사람이나 기자재를 우주왕복선으로 옮긴 뒤 이곳에서 다시 정비하여 본격 우주항행을 하게 된다.
Sputnik Shock
옛 소련(소비에트연방)은 1957년 10월4일 카자흐스탄의 한 사막에서 세계 최초로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1호를 발사하는 데 성공했다. 이전까지만 해도 과학기술 분야에서 소련을 압도하고 있다고 믿었던 미국은 엄청난 충격을 받았는데 이를 스푸트니크 쇼크라 한다. 미·소 냉전이 한창이던 당시 니키타 흐루쇼프 소련 공산당 서기장은 “수소폭탄을 실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보유하고 있다”고 장담했다. 미국을 포함한 서방 국가들은 이를 ‘허풍’이라며 코웃음 쳤으나 스푸트니크 1호의 발사 성공으로 이 같은 위협은 현실이 됐다. 핵탄두를 장착한 미사일이 언제든지 미국 본토에 떨어질 수 있다는 공포가 미국 사회를 엄습했다. 1969년 세계 최초 달에 착륙한 닐 암스트롱. 미 의회는 정부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아이젠하워 정부는 1958년 7월 국가항공자문위원회(NACA)를 비롯한 관련 연구소를 통합해 대통령 직속 기구인 항공우주국(NASA)을 발족했다. 그러나 소련은 1961년 4월 첫 우주비행사인 유리 가가린을 태운 보스토크 1호를 발사해 다시 한번 세상을 놀라게 했다. 그해 1월 취임한 이래 최대 위기를 맞은 존 F 케네디 미국 대통령은 5월 의회 연설에서 “10년 내 인간을 달에 착륙시키겠다”고 선언했다. 유인 달 착륙 프로젝트가 ‘아폴로 계획’이다. NASA는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덕분에 우주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었다. 아폴로 계획에만 총 250억달러의 예산이 투입됐다. 당시 한 해 미 연방 전체 예산의 4% 규모로 현재로 환산하면 1660억달러(약 201조원)에 달한다. 마침내 1969년 7월21일 아폴로 11호를 탄 닐 암스트롱이 달에 첫발을 디뎠다. 이후 미·소 양국은 1972년 5월 불필요한 경쟁을 자제하고 우주 개발에 상호 협력하는 내용의 ‘미·소 우주협력협정’을 체결했다. 이를 바탕으로 1975년 7월 미국 아폴로 18호와 소련 소유즈 19호가 우주 공간에서 첫 도킹에 성공했다. ‘스푸트니크 쇼크’는 미국의 수학·과학 교육체계까지 바꿔놨다는 분석도 있다. 당시 초·중등 교육은 어려운 기초 학문보다 어린이의 창의성과 흥미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했다. 제롬 브루너 하버드대 교수 등 교육학자들은 이 같은 분위기가 기초과학 발전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들의 주장에 따라 미국은 초·중등학교에서 수학·과학 교육을 대폭 강화하는 쪽으로 교육 과정을 개편했다.
market access
외국제품이나 서비스 및 이의 공급자가 국내시장에서 국내제품 및 제품공급자와 동등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원칙을 말한다. 농산물시장개방과 관련해서는 현행시장접근(CMA)과 최소시장접근(MMA)이라는 개념이 사용되고 있다.
금융기관 특성상 단순자기 자본비율만을 통해선 자본의 적정성을 충분히 평가하기가 힘들다. 조정자기자본비율은 자기자본을 총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신용카드사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지표이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건전성이 좋다는 것을 뜻한다.
KB에만 있는 금융콘텐츠
더 많은 콘텐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