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 vs. 운전자 보험, 어떻게 다른 걸까요?

운전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 챙겨가세요!
25.08.12
읽는시간 0
0

작게

보통

크게

목차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의 차이를 아시나요? 처음 운전을 시작하신 분이거나, 평소 보험에 관심이 없는 분이라면 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요.

간략히 정리해 자동차 보험은 사고 시 상대방 또는 내 차량·신체의 손해를 보상하고, 운전자 보험은 자동차 보험으로는 보장되지 않는 형사적·행정적 책임 비용(벌금, 합의금, 변호사 비용 등)을 보상해 주는 선택형 보험이에요.

그럼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이 명확히 무엇인지 알아보고 차이점을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자동차 보험은 어떤 보험인가요?

타인에 대한 손해를 보상하는 운전자의 의무보험

자동차 보험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상대방의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으로 자동차를 구매하게 되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필수 보험이에요.

'자동차 보험'의 보상이 본인/타인 자동차 피해와 본인/타인 신체 피해에 해당한다고 설명하는 이미지이다.

자동차 보험 종류에는 차를 갖고 있다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책임 보험과 이외에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종합 보험이 있어요.

자동차 보험 종류 알아보기

책임 보험과 종합 보험이 뭔가요?

1) 책임 보험

책임 보험은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에 따라 자동차 사고를 대비해 국가에서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규정한 의무 보험이에요. 자동차 책임 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차량을 운행하면 최대 90만원의 과태료를 내야 하며, 1년마다 갱신해야 해요.

노란색 배경을 바탕으로 팔을 다친 여성의 모습과 파란색 '자동차'에 느낌표가 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자동차 책임 보험의 보장 범위는 대인배상 I과 대물배상이 있어요. 대인 배상은 사람이 다쳤을 때의 치료비 보상을, 대물배상은 차량과 같은 재물 피해 보상을 뜻하는데요. 책임 보험에 가입하면 교통사고로 타인이 다치거나 타인의 차량이나 재물에 손해를 입혔을 때 보상을 받을 수 있어요.

2) 종합 보험

두 번째 자동차 보험 종류는 종합 보험이에요. 자동차 책임 보험과 달리 종합 보험은 선택 사항이에요. 운전자는 책임 보험 외에 추가로 다음의 담보 중 필요한 항목을 선택해 가입할 수 있어요.

담보 항목 보장 내용 예시 상황
대인배상II 교통사고로 상대방이 사망하거나 다친 경우,
치료비, 위자료, 소득 손실까지 무한 보장 가능
신호위반으로 보행자를 크게 다치게 함
→ 치료비, 위자료, 소득 보상 등 전액 보상
무보험차 상해 상대방이 보험 미가입자이거나 도주차량일 때,
내 차량 탑승자의 부상·사망 보상
무보험 오토바이와 충돌
→ 내가 다쳤는데 상대가 보험이 없어도 보상 가능
자기신체사고 운전자 및 탑승자의 부상, 사망, 후유장해 시
치료비, 위자료 등 보상 (정액 기준)
운전 중 가드레일 충돌 → 본인 다침
→ 보험 기준에 따라 치료비 수령
자기차량손해
(자차)
내 과실로 인한 차량 손상 보상
(예: 추돌, 전복, 도난 등)
빗길에 미끄러져 차량 파손
→ 자차 보험으로 수리비 보장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에 의하면 교통사고로 사람을 다치게 하는 대인 사고를 내더라도 가해 차량이 종합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형사 처벌을 피할 수 있어요. 이때 종합 보험 중에 대인배상 II는 피해자가 사망, 다치게 하는 인명 손해를 사실상 무한대로 보상하므로 중요한 역할을 해요. ‍

'종합보험'에는 책임보험인 대인배상I, 대물배상 1천만원이 의무가입이며 그 외에는 임의가입이라는 내용을 표로 정리했다.

그럼 책임보험만 가입해도 괜찮을까요? 보험료는 낮지만, 사고 발생 시 충분한 보장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종합 보험도 가입하는 것을 권장해요.

운전자 보험이란?

운전자를 지켜주는 선택 보험

운전자 보험은 자동차 보험으로는 보장되지 않는 형사적·행정적 책임 비용(벌금, 합의금, 변호사 비용 등)을 보상해 주는 선택형 보험이에요.

파란색 배경을 바탕으로 '운전자 보험' 보상으로 벌금, 변호사 비용 등 형사적, 행정적 비용과 본인 신체 피해가 해당한다고 설명하는 이미지이다.

* 자동차보험에서 보상하지 않는 다양한 비용 지원 가능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등 12대 중과실 사고나 심각한 신체 손상이나 후유장애가 발생한 중상해 사고가 발생하면 형사 책임이 따를 수 있어요. 이때 운전자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피해자와의 합의를 위한 형사 합의금이나 법적 대응에 필요한 변호사 선임 비용 등의 손해를 보상받을 수 있어요.


* 12대 중과실 사고: 도로교통법에서 특히 중대한 과실로 간주하는 12가지 교통사고 유형,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제한속도 20km/h 초과 과속, 앞지르기 위반, 철길 건널목 통과 위반, 횡단보도 사고, 무면허 운전, 음주 운전, 보도 침범 사고, 승객 추락 방지 조치 위반, 어린이보호구역 안전운전 의무 위반, 자동차 화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하지 않은 경우 (단, 무면허, 음주, 약물, 도주 사고 시 운전자 보험 보상 제외)

운전자 보험은 운전자가 소유 차량이 아니더라도 운전 중 사고 발생 시 보장되며, 사고 횟수에 관계없이 반복 보장해요. 단, 음주 운전이나 무면허운전은 보상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운전자 보험에서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필수 담보 항목은 흔히 3대 형사적 비용이라고 불리는 교통 사고처리 지원금, 운전자 벌금, 변호사 선임 비용 세 가지예요. 운전자 보험에 가입할 때는 3대 담보를 기본으로 가입하고, 필요에 따라 필요한 담보를 추가로 가입하는 것이 좋아요. 앞서 말한 3대 형사적 비용 손해를 보장하는 순수 보장형 상품으로 가입하면 보험료는 월 1만 원 수준이 될 수 있어요.

베이지색 배경을 바탕으로 3대 '형사적비용' 알아보기라는 제목과 판사봉과 서류가 위치해있다.

  • 교통 사고처리 지원금: 피해자가 사망 또는 6주 이상의 상해를 입은 경우, 합의를 위한 비용 지원
  • 운전자 벌금: 운전 중 사고로 다른 사람의 신체에 상해를 입힌 경우
  • 변호사 선임 비용: 교통사고로 구속되거나 검사에 의해 공소 제기된 경우

하늘색 배경을 바탕으로 '스쿨존 운전자 벌금' 특약 체크하세요라는 제목과 스쿨존 도로에 아이가 공을 들고있고 그 뒤로 자동차가 다가오는 모습의 이미지가 위치해있다.

⭐ 운전자 보험 특약! 민식이법 이후 강화된 운전자 책임, 스쿨존 특약 체크하세요!

운전 중 스쿨존 지나갈 때마다 갑작스러운 사고가 생길까 두려웠던 적 있지 않으셨나요?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자동차의 주차 및 정차가 금지되고, 시속 30km 이내로 제한되어 있는데요, 2020년 3월부터 시행된 민식이법이란 스쿨존(어린이 보호구역) 내 신호등과 과속단속카메라 설치 의무화하고, 안전운전 의무 부주의로 사망 또는 상해 사고를 일으킨 가해자의 가중처벌과 관련된 법안이에요.  

스쿨존 사고로 어린이에게 상해를 입힌 경우, 1년 이상 1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상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되요. 예를 들어, 아파트 단지 앞 스쿨존에서 정지 신호를 무시하고 주행하다 어린이와 충돌해 다치게 한 경우, 피해자의 상해 정도에 따라 벌금 2,000만원과 형사합의가 요구될 수 있어 스쿨존에서는 더욱 조심해야 해요.

이럴 때 운전자 보험에 가입돼 있다면, 합의금 일부와 변호사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어 실질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어요.  

KB손해보험 운전자 보험은 형사합의금, 벌금, 변호사 선임비와 같은 형사적 책임 비용 손해 보장함과 동시에 스쿨존(어린이보호구역) 사고 시 벌금 3천만원 한도 보장 특약도 있어요. (※ 자동차 사고 벌금Ⅱ (스쿨존 사고3천만원 한도)(비 탑승 중 포함)가입 시) 특별히 더 주의를 해도 사고 나기 쉬운 스쿨존 사고에서도 보상 받을 수 있으니 운전자로써 더욱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겠죠?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 차이 요약 정리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 모두 사고가 발생했을 때 필요하지만 보장 내용과 성격이 달라요. 자동차보험은 차량 자체에 대한 손해나 타인에게 끼친 손해를 보상하고, 운전자 보험은 운전자에게 발생한 형사적 책임에 대비하기 위한 보험이에요.

구분 자동차 보험 운전자 보험
가입 의무 의무 선택
보장 내용 타인에게 입힌 피해와 차량으로 인한 피해를 보장
본인에게 발생한 사고 피해 및 형사적 책임 보장
보장 대상 보험 가입 시 지정한 대상
운전자 개인
보장 기간 1년(매년 갱신)
1년, 3년, 10년 등 가입 기간 및 납입 기간 다양
책임보장
내용
민사적 책임 보장
(대물/대인 배상, 자기 차량손해, 자기 신체 손해 등)
형사적 책임 보장
(벌금, 형사 합의, 변호사비용 등)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 자주 묻는 질문

이런 점이 궁금해요!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 모두 가입해야 하나요?

💁🏻 새 차를 구입했거나, 운전을 시작했다면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 둘 다 가입하는 게 좋아요.

 

자동차 보험에서도 운전자를 위해 추가로 선택할 수 있는 보험 항목인 특약을 제공하지만 보장 범위가 넓지 않아요.

 

따라서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다면,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에 모두 가입해서 사고 대비하기를 추천해요.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이 겹치면 중복으로 보상되나요?

🙅 아니요. 두 보험의 보장 항목이 달라 중복 보상이 아닌 보완의 개념이에요.

 

예를 들어, 자동차 보험으로 대인 보상이 나온다면 운전자 보험에서는 사고에 대한 형사합의금이 보장되는 방식이에요.

예전에 가입한 내 운전자 보험 어떤 점을 점검해야 하나요?

️💁🏻 운전자 보험은 보험사별로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10년/20년 만기 갱신 상품이에요.

 

오래전 가입해 잊혀진 운전자 보험이 있다면, 급발진 사고, 주정차 사고, 스쿨존 사고 등 이슈에 따라 신설된 보장 내용이 누락되었을 가능성이 커요. 따라서 보장 점검 후 최신 상품으로 리모델링을 권장해 드려요.

이 콘텐츠는 2025년 7월 28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꼭 알아두실 사항]
KB손해보험은 상품에 대해 충분히 설명할 의무가 있으며 가입자는 가입에 앞서 상품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보험계약 체결 전 반드시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보험계약자가 기존에 체결했던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보험계약을 체결하면서 보험계약이 거절될 수 있으며 보험료가 인상되거나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계약자는 보험증권을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 그 청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단, 진단계약, 전문보험계약자가 체결한 계약 또는 청약한 날부터 30일(만65세 이상의 계약자가 통신수단 중 전화를 이용하여 체결한 경우 45일, 2021.07.01 이후 실손계약 전환 상품을 가입한 경우 6개월)이 초과된 계약은 청약을 철회할 수 없습니다.

※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해약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에 기타지급금을 합한 금액이 1인당 "5천만원까지"(본 보험회사의 여타 보호상품과 합산) 보호됩니다. 이와 별도로 본 보험회사 보호상품의 사고험금을 합산한 금액이 1인당 "5천만원까지" 보호됩니다.

보험계약자 또는 피보험자의 고의로 인한 사고는 보상하지 않으며, 이회 담보별 자세한 지급한도, 면책사항, 감액지급 사항 등 보험금 지급 제한 조건은 반드시 약관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KB손해보험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5-1880호(2025.07.28~2026.07.27)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