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보험 직업 급수 개편! 내 보험료도 달라질까?

직업에 따라 보험료 달라지는 이유
26.01.19.
읽는시간 0
0

작게

보통

크게

목차

상해보험은 갑작스러운 사고 위험을 대비하는 보험으로, 다른 보험과 달리 직업별 위험도를 기준으로 보험료가 산정돼요. 사고는 나이나 성별보다 어떤 일을 하느냐에 따라 발생 가능성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2026년 1월부터 직업별 위험도가 개편되면서 보험료에 변화가 생겼어요. 

보험 직업 급수 체계, 2026년 개편된 내용부터 관련해서 꼭 알아야 할 보험 통지의무에 대해 살펴볼게요. 

콘텐츠 제목인 '2026년 보험 직업 급수 개편! 내 보험료도 달라질까?'라고 써있는 대표 이미지이다.

상해보험 보험료

직업이 영향을 주는 이유는?

상해보험은 질병이 아니라 외부 사고로 다쳤을 때 발생하는 손해를 보장하는 보험이에요. 예를 들면 이동 중 교통사고, 현장 작업 중 미끄러져 허리를 다치는 등 외부적인 상황에 의해 생기는 사고를 대비하죠. 따라서 일을 하다가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 즉 직업이 보험료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데요. 사무실에서 주로 근무하는 직업보다 현장에서 장비를 다루거나 이동이 많은 직업은 보험료가 더 높게 책정됩니다.


보험개발원이 직업별 사고 통계와 보험금 지급 이력 등을 바탕으로 참조 요율(기준표)을 만들고, 각 보험사는 이 기준에 회사별 손해율, 상품 구조 등을 반영해 보험료를 계산해요. 기본적으로 위험도가 높은 등급일수록 보험료가 높아요.

보험 직업 급수 체계

이렇게 구성돼요

상해보험의 직업 등급은 세 가지로 나뉘어요.

1급(비위험군)

사고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은 직업이에요. 주로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공무원, 교직원, 회사 임원, 세무사, 변호사, 증권사 애널리스트, 학생, 전업주부 등이 여기에 포함돼요. 업무 특성상 신체 활동이 적고, 사고 발생 가능성이 낮은 편이에요. 

2급(중위험군)

외근이나 이동이 잦고 일정 수준의 신체 활동이 필요한 직업이에요. 자동차 영업직, 군인, 배우, 요리사 등이 대표적이에요. 사무직보다는 위험도가 높지만, 고위험 작업에 상시 노출되지는 않는 직군이에요.

3급(고위험군)

사고 위험이 높은 직업이에요. 건설 노무자, 어업인, 화물・운송업 종사자처럼 현장 중심 업무가 많고, 사고 발생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직업들이 여기에 해당해요.

2026년 보험 직업 급수 개편

보험료도 달라질 수 있어요

2026년 1월 보험 직업 급수가 개편됐어요. 최근 사고 발생 통계를 기준으로, 실제 업무 위험도를 다시 반영해 직업별 보험료가 더 합리적으로 산정되도록 조정됐습니다.

2026년 보험 직업 급수 변경 직업

1급 → 2급

  • 보험설계사 

2급 → 3급

  • 부동산 중개사, 경비원, 장비를 착용하지 않는 운동선수, 작물 재배원 

3급 → 2급

  • 택배 배송원(차량 운전 기준), 정육 가공원

이에 따라 각 직업 등급의 위험도에도 변화가 생길 예정이고, 이는 보험료에도 영향을 끼쳐요.

  • 1급 직업군 위험도 약 5% 하락 → 1급 직업군 보험료 하락
  • 2급 직업군 위험도 약 2% 상승 → 2급 직업군 보험료 상승
  • 3급 직업군 위험도 약 6% 상승 → 3급 직업군 보험료 상승

다만 변경된 보험료는 2026년 보험 신규 가입자부터 반영돼요. 이미 가입한 보험은 직업과 직무가 동일하다면 보험료가 재산정 되지 않아요.

직업·직무 변경됐다면

꼭 챙겨야 할 통지의무

보험 통지의무란 보험기간 중 직업이나 실제 하는 일이 바뀌었을 때, 보험회사에 이를 알려야 하는 의무를 말해요. 예를 들어 사무직에서 현장 업무 비중이 늘거나, 운전 업무가 추가되는 등 직업의 위험도가 변경되는 경우 반드시 보험사에 이 사실을 통지해야 해요. 


이를 지키지 않으면 사고 발생 시 보험금이 삭감되거나 지급이 거절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계약 해지로 이어질 수도 있어요. 참고로 설계사에게 알렸더라도, 보험사에 대한 공식 통지로 인정되지 않을 수 있으니 보험사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직업・직무 변경이 시스템에 반영돼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보험 직업 급수 FAQ

이런 점이 궁금해요!

Q. 보험 직업 급수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 보험 가입 당시 받은 보험증권이나 약관에 직업 코드 또는 직업명이 기재돼 있어요.  확인이 어렵다면 보험회사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현재 계약에 등록된 직업과 직업 등급을 확인해달라”고 요청하면 됩니다.

Q. 직업 위험도가 낮아지면 기존에 가입한 상해보험 보험료도 내려가나요?

🙅🏻 아니요. 2026년 직업별 위험도 조정은 2026년 이후 신규 가입자 기준으로만 적용돼요. 이미 가입한 상해보험은 가입 당시의 직업과 직무를 기준으로 보험료가 확정돼 있기 때문에, 이후 위험도가 낮아졌다고 해서 보험료가 자동으로 인하되지는 않아요. 다만 향후 추가로 보험에 가입이나 신규 계약을 할 경우에는 조정된 위험도가 반영될 수 있어요. 

Q. 직무가 조금만 바뀌어도 통지해야 하나요?

💁🏻 원칙적으로는 사고 위험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경 사항이라면 통지하는 것이 맞아요. 예를 들어 사무직이지만 현장 방문이나 운전 업무 비중이 늘어난 경우, 기존 업무와 다른 위험 요소가 추가됐다면 통지 대상이 될 수 있어요.

 

반대로 동일한 업무 범위 내에서 단순한 부서 이동이라면 통지 대상이 아닐 수도 있어요. 판단하기 애매하다면 보험사에 문의해 통지 필요 여부를 확인하고, 확인 기록을 남겨두는 것이 가장 안전해요. 

이 콘텐츠는 「보험을 짧게, 이해하기 쉽게」 시그널플래너와 함께 만들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2026년 1월 19일에 발행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변경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오직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개인적인 자문 또는 홍보 목적의 콘텐츠가 아닙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개인이 입은 손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입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