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여름, 가장 많이 팔린 SUV 중고차는?

25.07.25
읽는시간 0

작게

보통

크게

0

목차

오늘은 여름철 중고 SUV 판매량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철에 중고차 시장에선 어떤 모델이 사랑을 받았을까요? 휴가철 이동수단을 찾는 수요와 여름 장마 및 폭염을 피할 자동차 교체 수요가 맞물리며 6~8월에 계절 특유의 변화가 있을지 기대가 되는데요.


특히 휴가철 캠핑과 레저 활동에 적합한 SUV 모델에 관심을 두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난해 여름(2024년 6~8월) 동안 중고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SUV는 어떤 모델인지 알아보겠습니다.

00-01 모음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현대 싼타페, 기아 스포티지, 기아 쏘렌토, 현대 투싼 (출처: 현대자동차, 기아)

목차

  • 1. 여름철 중고 SUV 판매량 TOP 5
  • 2. 여름철 중고 SUV 조회수 TOP 5
  • 3. 여름철 중고 SUV 조회수 TOP 5 모델 연령별 성별 조회수
  • 4. 여름철 인기 중고 SUV 구매 꿀팁

1. 여름철 중고 SUV 판매량 TOP 5

01 7월1주차 인포_1

2024년 6월부터 8월 사이 중고차 판매량을 살펴보면, 국내 SUV 시장의 맞수 모델이 용호상박의 판매량을 기록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국산 중형 SUV 간판 모델인 현대 싼타페와 기아 쏘렌토가 불과 13대 차의 박빙 승부를 연출했기 때문인데요.


총 판매시세를 비교해 보면, 쏘렌토가 2,727만 원으로 2,398만 원을 기록한 싼타페보다 329만 원 높은 시세를 기록했습니다. 결국 시세가 높은 쏘렌토가 싼타페를 상대로 선전한 셈인데요. 하위 등급인 준중형 SUV 모델의 대결은 어땠을까요? 이번엔 기아의 승리였습니다.


기아 스포티지가 4위 현대 투싼을 170대 차이로 제치고 3위에 올랐습니다. 이번에도 총 판매시세는 기아 모델이 높았습니다. 스포티지는 2,131만 원으로 1,999만 원인 투싼보다 132만 원 높은 시세를 형성했지만, 판매량은 오히려 더 높았습니다. 5위는 소형 SUV가 올랐는데, 놀랍게도 현대차와 기아 모델이 아닌 KGM 티볼리였습니다. 티볼리는 총 판매시세 1,315만 원을 기록하며 뛰어난 경제성을 무기로 지난여름 중고차 시장에서 2,282대의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전체적으로 현대차와 기아의 중형, 준중형 SUV 라이벌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KGM의 막내 티볼리의 선전이 돋보였습니다. 또한 동급 현대차 SUV보다 기아 모델의 시세가 상당히 높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1) 현대 싼타페

01-01 현대 싼타페

현대 싼타페 (출처: 현대자동차)

싼타페는 2000년에 데뷔한 모노코크 보디 앞바퀴굴림 기반 도심형 중형 SUV입니다. 현대차그룹 한 지붕 아래서 싼타페와 쏘렌토는 형제차 관계인데, 전통적으로 더 많이 팔리는 인기 모델은 대개 싼타페였습니다. 신차와 중고차 모두 싼타페의 인기가 더 높았죠.


그러나 4세대 모델에 접어들면서 신차 시장에서는 쏘렌토가 싼타페 판매량을 뛰어넘었습니다. 반면, 다양한 세대가 거래되는 중고차 시장에서는 여전히 싼타페의 입지가 탄탄합니다. 싼타페는 그동안 세련미 넘치는 도심형 SUV 스타일에 집중했지만, 2023년 8월 출시한 5세대 모델은 볼드한 디자인으로 환골탈태해 쏘렌토와 차별화된 각진 실루엣을 자랑하는 모델로 진화했습니다.

(2) 기아 쏘렌토

01-02 기아 쏘렌토

기아 쏘렌토 (출처: 기아)

기아 쏘렌토는 모노코크 기반 중형 SUV로, 특히 패밀리카로서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많은 아빠, 엄마의 선택을 받은 차종입니다. 2002년 1세대를 시작으로 현재 4세대 부분 변경 모델이 판매 중이죠. 쏘렌토는 기아의 대표 SUV 모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형뻘인 대형 SUV 모하비가 있긴 하지만 보디 온 프레임 차체의 한계로 인해 승차감 및 패밀리카로서의 상품성 측면에선 쏘렌토가 한 수 위입니다. 판매량으로 보나 상품성으로 보나 쏘렌토는 기아 SUV 라인업의 핵심 모델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 출시한 4세대 모델부터 쏘렌토의 인기가 싼타페를 추월하고 있으며, 2025년 6월에는 월간 내수 신차 판매량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정상급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3) 기아 스포티지

01-03 기아 스포티지

기아 스포티지 (출처: 기아)

스포티지는 1993년 데뷔한 기아의 앞바퀴굴림 기반 준중형 SUV입니다. 당시 국내에서 손꼽히는 독자개발 모델로 국내 자동차 역사에서 차지하는 의미가 큰 모델이죠. 또한 도심형 콤팩트 SUV라는 개념이 생소하던 1990년대에 시대를 앞서 나온 모델이라는 의의도 큽니다.


스포티지는 2002년 잠시 단종했지만, 2년 뒤인 2004년 투싼의 형제차로 부활했죠. 2023년 30주년을 맞이한 스포티지는 국산 SUV 가운데 손꼽히는 장수 모델입니다. 2010년 출시한 3세대 모델은 ‘디자인 기아’ 부흥기를 맞아 ‘호랑이 코 그릴’을 도입했고, 2015년 출시한 4세대는 날렵하고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젊은층에게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2021년 나온 5세대 모델은 각을 세운 가느다란 주간주행등과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 12.3인치 디스플레이를 가로로 이은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등 최첨단 요소를 대거 투입했습니다.

(4) 현대 투싼

01-04 현대 투싼

현대 투싼 (출처: 현대자동차)

2004년 데뷔한 투싼은 현대차의 모노코크 바디 앞바퀴굴림 기반 준중형 도심형 SUV로, 스포티지의 형제차이자 주요 경쟁 모델입니다. 2024년 데뷔 20주년을 맞이한 투싼은 스포티지와 마찬가지로 유럽 및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아반떼, 액센트에 이어 현대차에서 3번째로 누적 생산량 1,000만 대를 달성한 모델이죠. 특히 2015년 출시한 3세대 모델은 각진 캐릭터 라인과 대형 육각형 그릴을 중심으로 균형 잡힌 디자인으로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2020년 나온 4세대 모델은 ‘파라메트릭 다이내믹스’ 디자인 언어를 도입해 그릴 디자인과 일체화된 주간주행등과 대담한 캐릭터 라인으로 한층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로 거듭났습니다.

(5) KGM 티볼리

01-05 KGM 티볼리

KGM 티볼리 (출처: KGM)

티볼리는 KGM의 전신인 쌍용자동차가 2015년 내놓은 앞바퀴굴림 기반 소형 SUV입니다. 국내 최초의 소형 SUV가 쉐보레 트랙스라면 티볼리는 트랙스 및 현대 코나와 경쟁하며 국내 소형 SUV 시장 태동기부터 본격적인 대중화를 이끈 모델입니다.


차체 뒷부분을 늘려 짐공간 및 2열 탑승공간을 확장한 티볼리 에어는 준중형 SUV 못지않게 여유로운 공간을 누릴 수 있습니다. 2017년엔 현대 코나와 기아 스토닉에 대항하기 위한 마이너 체인지 모델 티볼리 아머가 세상에 나왔고, 2019년 6월엔 부분변경 모델이 나왔습니다.


2023년 6월엔 2차 부분변경 모델이 나와 현재까지 신차 시장에서 활약 중입니다. 티볼리는 데뷔 이후 위기의 쌍용자동차의 효자 모델로 자리잡았으며, 이후 코란도, 렉스턴과 같은 위급 모델의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2. 여름철 중고 SUV 조회수 TOP 5

02 7월1주차 인포_2

판매량 순위에선 싼타페가 간발의 차로 1위에 올랐지만, 조회수는 다른 양상을 띠었습니다. 2024년 6월부터 8월 사이 중고 SUV 조회수 통계에선 쏘렌토가 62,068건으로 54,322건을 기록한 싼타페를 7,746건 차이로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준중형 SUV의 3, 4위 경쟁에서도 기아가 승기를 거머쥐었습니다. 스포티지가 39,577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34,078건을 기록한 투싼을 5,499건 차이로 앞서며 3위를 차지했습니다. 5위에는 현대차의 준대형 SUV 팰리세이드가 안착했습니다.


총 조회수 33,058건으로 4위 투싼과의 차이는 불과 1,020건에 불과했죠. 여름철 중고 SUV 조회수 TOP 5는 현대차와 기아 모델이 순위권을 장악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동급 모델이 경쟁 구도를 형성한 가운데 기아 모델이 동급 현대차를 압도하는 결과가 나온 점이 인상적입니다.


특히 기아는 텔루라이드와 같은 준대형 모노코크 SUV를 국내 출시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마땅한 국산 경쟁 모델이 없는 현대 팰리세이드가 순위권에 안착한 점도 눈에 띕니다.

02-06 현대 팰리세이드

현대 팰리세이드 (출처: 현대자동차)

3. 여름철 중고 SUV 조회수 TOP 5 모델 연령별 성별 조회수

03 7월1주차 인포_3

같은 기간 연령별, 성별 조회수를 보면 두 모델에 대한 계층별 관심도가 조금 더 확실히 보입니다. 남성과 여성의 취향이 분명히 드러나고, 세대별 관심도가 조금 더 분명히 갈립니다. 일단 국산 중형 SUV 대표모델 쏘렌토와 싼타페에 대한 조회수 가장 높은 연령층은 3040세대, 그중에서도 40대였습니다.


두 모델이 패밀리카 시장의 대표적인 강자다 보니, 자녀와 함께 탈 자동차를 원하는 가장들의 관심이 집중된 결과입니다. 준대형급 팰리세이드 조회수는 40대가 가장 높았고 30대와 20대가 차례로 뒤를 이었습니다.


반면, 준중형 SUV 시장 대표 모델 스포티지와 투싼의 경우엔 2030 세대의 관심이 가장 높고 연령대가 올라갈수록 조회수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대 남성은 쏘렌토보다는 싼타페를 더 많이 조회했고, 20대와 50대 여성은 스포티지를 가장 많이 조회했습니다. 30대 이상 남성 조회수에선 쏘렌토가 굳건히 1위를 차지했습니다. 성별을 나눠 비교해 보면, 남성은 중형 이상, 여성은 준중형 모델 조회수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습니다.

03-07 현대 싼타페

현대 싼타페 (출처: 현대자동차)

4. 여름철 인기 중고 SUV 구매 꿀팁

04 7월1주차 인포_4

이번 조사에선 여름철 중고 SUV 판매량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여름철은 단순히 휴가철 특수뿐 아니라, 중고차 구매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고스란히 반영되는 계절이죠. 순위에 오른 모델들은 국내 신차 및 중고차 시장의 베스트셀러인데요.


이들 모델은 세대 및 연식이 다양해 다양한 가격대의 모델을 구입할 수 있고, 특히 모델별 고질병 해결법이나 유지 및 관리 노하우가 많이 쌓여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할 생각이라면, KB차차차를 살펴보세요.


KB차차차 정회원 딜러가 엄선한 프리미엄 매물 KB스타픽은 매물 신뢰성 걱정을 확 잡아줍니다. 시세가 적절한지 고민이라면 다년간의 통계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확한 통계를 알려주는 AI국민시세가 이정표가 되어줄 겁니다. KB차차차의 AI 국민시세를 이용하면 시세 안전 구간, 잔존율, 시세예측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고 적절한 가격에 좋은 매물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