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 수직 상승, 스마트 기기

25.10.28
읽는시간 0

작게

보통

크게

0

목차

전자기기를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시니어에게 인공지능(AI)을 탑재한 스마트 기기는 낯설지 않다. 적극적으로 새로운 문화를 탐구하고 향유하는 ‘액티브 시니어’가 늘어남에 따라 기업들 역시 맞춤형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음성이나 스마트폰으로 집 안 조명과 온도 조절하기, 약 복용 시간 알려주기, 위급할 때 도움 청하기 등 기능도 다양하다.


여러 전자기기를 연동해 시니어 세대의 안전을 관리할 수도 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싱스 패밀리 케어’ 서비스는 사용자가 건강에 이상을 느꼈을 때 스마트폰에서 버튼을 누르면 미리 등록한 비상 연락망에 나의 위치 정보가 실시간으로 공유된다.


또 앱과 연결된 주요 가전제품을 일정 기간 사용하지 않으면 이를 감지해 보호자에게 알림이 전송된다. 똑똑한 기능을 넘어 일상에서 삶의 질을 높여주는 제품을 적극적으로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더 똑똑해진 TV

'스마트 TV'를 보면서 신기해하는 노부부의 모습이다.

필수 가전 TV는 더욱 섬세하게 진화하고 있다. LG전자는 지난 9월 ‘LG 이지 TV’를 출시했다. 시니어 고객의 문의를 반영한 기능을 대거 탑재한 모델인데, 홈 화면 전체 메뉴와 글씨 크기를 키워 가독성을 높였고, 리모컨은 버튼 아래에서 빛이 나는 백라이트 덕분에 어두운 상황에서도 조작이 쉬워졌다.

외부 입력 전환이나 원치 않는 앱 실행으로 조작 오류 시 원상 복구하는 기능도 돋보인다. 또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메신저 앱과 연결해 가족과 영상통화를 하거나 리모컨에서 ‘헬프’ 버튼을 눌러 도움 요청 메시지를 보내고, 자녀가 직접 원격 제어로 TV 설정을 조절할 수 있는 점은 시니어 세대는 물론 부모님과 떨어져 사는 자녀에게도 인기 있는 기능이다.

내 친구, AI 돌봄 로봇

'반려로봇' 다솜과 효돌의 모습이다.

날씨를 알려주고, TV를 끄고 켜기도 하는 AI 스피커는 더 긴밀한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돌봄 로봇’으로 진화해 시니어에게 다가가는 중이다. 혼자 사는 기간이 길어지면서 외로움은 물론 사회성도 떨어져 정신 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진다.


AI 기반의 돌봄 로봇은 단순한 기계가 아닌 자식이나 손주 같은 존재가 되어줄 수 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보급 중인데, 대전시는 올해부터 독거노인 1,000명에게 AI 돌봄 로봇 ‘꿈돌이’를 무상 지급했다. 로봇은 생김새도 다양하다. 인형처럼 생긴 ‘효돌’이나 ‘광명이’가 대표적.


전국 80여 개 지자체와 보건소에 공급된 ‘다솜’은 화면 기반 캐릭터 로봇으로, 표정과 음성을 통해 시청각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래미’나 ‘마이봄’은 바퀴가 달린 이동 로봇이다. 로보케어에서 개발한 ‘보미’는 음성 주파수 기반 딥러닝 모델을 통해 대화 내용을 바탕으로 치매 초기 신호를 감지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했다. “보미야, 약 언제 먹어야 하지?”, “보미야, 오늘 날씨 어때?” 같은 간단한 대화 속에서 미세한 말의 속도 변화, 단어 선택의 패턴을 분석한다.

알아서 청소합니다, 맡겨만 주세요, 청소기

아이닉의 로봇청소기 ‘iX30 AI 울트라' 이다.

거동이 불편한 시니어를 위한 청소기는 조작이 쉽거나 스스로 움직이는 제품이 사랑받는다. 미국 청소기 브랜드 샤크의 ‘에보 파워 시스템 네오’ 시리즈는 1.5kg 초경량 무게로 설계해 눈길을 끈다. 허리를 숙이지 않아도 구석구석 청소가 가능하도록 본체 스틱을 구부릴 수 있는 ‘플렉스 기능’이 유용하다.

알아서 청소해주는 로봇청소기는 점점 똑똑하게 진화하고 있으며, 덕분에 시니어 고객층의 매출 성장세가 뚜렷하다. 실제로 50대 이상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00% 이상 오르며 2030세대 매출을 크게 앞지르고 있다. 스스로 충전하고, 벽이나 장애물, 계단을 피해 가는 건 기본, 먼지가 많은 곳은 집중적으로 청소한다.


물걸레 기능은 물론, 청소 후 나온 먼지를 자동으로 비워주는 기능도 내장했다. LG ‘코드제로 R9’은 흡입, 물걸레, 자동 복귀 기능을 모두 갖춘 최상위 버전의 로봇청소기다. 아이닉 로봇청소기 ‘iX30 AI 울트라’는 3D 센싱 시스템과 AI 카메라를 탑재해 집 안을 정밀하게 인식하고 청소하며, 먼지통을 자동 세척과 열풍 건조까지 해주는 ‘6 in 1 올인원 클린 스테이션’까지 갖췄다.

건강한 식수 습관, 정수기

세라젬 이온수기 ‘밸런스'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의료 기기 인증을 받은 가정용 알칼리 이온수 생성기 ‘밸런스’는 온도, 출수량, pH 농도를 맞춤형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앱과 연동해 개인별 음용량 통계를 내어 물을 마시는 빈도수와 양을 파악하게 돕는다. 또 음용 시간 알림 기능도 있어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생활화하고 싶다면 유용하다.

쾌적한 수면 생활, 침대

바디프랜드 ‘라클라우드 헬스모션’이다.

숙면은 건강과 직결될 만큼 시니어에게는 특히 중요하다. 바디프랜드의 ‘라클라우드 헬스모션’은 인체공학적 리클라이닝 기능을 갖춰 수면 자세를 개선하고 척추 부담을 완화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이 제품의 움직이는 모션 프레임은 사용자의 건강 상태와 생활 습관을 고려해 최적의 각도를 제안한다. 자신의 평소 수면 자세와 침대 이용 패턴을 고려해 알맞은 각도를 제안해주니 ‘꿀잠’을 즐기는 시간이 더욱 늘어난다.

이 콘텐츠의 원문은 GOLD&WISE에서 제공했습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