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법인 / 스타트업 법인이 점점 더 많아지면서 소호 사무실이 인기인데요. 오늘은 소호 사무실의 개념과 사무실을 결정할 때, 조심해야 되는 부분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읽는시간 4분
1인 법인 / 스타트업 법인이 점점 더 많아지면서 소호 사무실이 인기인데요. 오늘은 소호 사무실의 개념과 사무실을 결정할 때, 조심해야 되는 부분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소호 사무실이란?
'소호 사무실' 은 small office home office의 줄임말로 '작은 사무실'을 말합니다.
소호 사무실은 보증금 / 월세의 부담을 덜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1인 법인이나 소규모 법인, 사업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사무실 근무가 필요하지 않은 법인들도 많아지는 추세로 소호 사무실을 법인의 본점으로 결정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사무실 계약 기간은 어떻게?
가급적이면 장기적으로 사무실을 계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호 사무실을 선택하는 큰 이유는 계약 기간의 부담 없이 사무실을 계약할 수 있기 때문에 계약 기간이 자유롭다는게 가장 큰 이유일텐데요.
하지만, 본점 사무실 계약 기간이 너무 짧으면 사업자등록 단계에서 사업자등록이 거절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신중하게 결정하기!
소호 사무실은 이동과 계약이 자유롭기 때문에, 일단 계약하고 나중에 다른 곳으로 옮겨야지 하는 생각으로 계약하시는 대표님들도 계실텐데요.
법인 사업자는 사무실을 이전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여 변경 등기를 꼭! 진행 해야하기 때문에 잦은 사무실 이전시 비용 부담이 커지며, 변경 등기를 하지 않을시 과태료가 부과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처음 계약시부터 사무실의 환경과 조건들을 꼼꼼하게 따져본 뒤, 신중하게 사무실을 계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운영할 업종, 사업자 등록 조건 확인하기!
일반적으로 소호 오피스로 법인 설립 본점 설정이 가능하나, 업종에 따라 사업자 등록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사업자 등록이 거절될 수도 있는데요.
법인 등기를 끝냈는데 사업자 등록이 거절되면 사무실을 다시 구하고, 변경 등기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법인 설립이 늦어지고, 그에 따른 지출 비용도 늘어납니다.
법인 사무실을 계약 전에 관할 세무서에 해당 사무실에, 해당 업종으로 사업자 등록이 가능한지 문의한 후, 사무실 계약을 진행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이 콘텐츠는 '창업진흥원 블로그'에서 제공합니다.
금융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