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1. 연 소득의 25%까지는 신용카드를, 초과 소비는 체크카드를!
소득공제가 적용되지 않는 연 소득 25%까지는 신용카드를 사용해 소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신용카드는 체크카드에 비해서 혜택이 더 다양하기 때문에 연 소득의 25%까지 신용카드를 사용하다, 그 이후 금액에 대해서는 소득공제율이 높은 체크카드, 선불충전카드, 지역화폐, 현금 위주로 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보험료, 전기료 등의 공과금 및 아파트 관리비, 해외 결제 금액 등은 카드 소득공제가 되지 않기에 신용카드를 통해 결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Check 2. 연소득의 25% 초과분은 체크카드/지역화폐를 우선 소비하기
연 소득의 25% 초과분부터는 신용카드보다 공제율이 높은 체크카드 또는 지역화폐, 현금을 사용하는 것이 소득공제를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지역화폐의 경우는 소득공제 30% 외에 지역별로 제공하는 지역화폐 캐시백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지역화폐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이득입니다.
또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소득 공제율의 경우, 40%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 할인 혜택이 있는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으로 소비할 수 있습니다.
Check 3. 연 소득의 25% 미만으로 소비하는 경우에는 신용카드를!
만약 1년 동안 카드 사용금액이 연 소득의 25%를 초과하지 못한다면, 신용카드만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일반적으로 체크카드에 비해서 신용카드가 할인 및 기타 혜택이 더 많기 때문에 신용카드만을 사용해 혜택을 최대한으로 받는 것이 가계지출에 더 긍정적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