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ond life
1. 세컨드 라이프 (www.secondlife.com)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벤처기업 린든 랩이 2003년 선보인 인터넷 기반의 가상현실공간을 말한다. 자신의 아바타(인터넷에서 사용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이용해 집을 사고 물건을 만들어 파는 등 경제활동을 한다. 사이버 활동으로 번 돈 (린든 달러)을 실제 미국 달러화로 환전해 주기 때문에 현실과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세컨드 라이프는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경계가 없는 곳"이라며 "자본주의의 신천지(frontier capitalism)"라고 지적한 바 있다. 이 서비스는 현실세계로부터의 "화려한 일탈"을 꿈꾸는 사람들의 욕구를 자극하며 2007년 기준으로 가입자가 870만명에 달할 정도로 급성장했다. 세계 주요 기업들도 이곳에 가상 지점을 내 광고 효과를 거두고 있다 세컨드라이프 주민들이 창출하는 국내총생산(GDP) 규모는 5억~6억달러에 달해 아프리카 라이베리아의 GDP 규모와 맞먹는 수준이 됐다.
2. 휴가기간이나 사이버 공간을 통해 또 다른 삶을 사는 것을 뜻한다. 지금의 직장 외에 다른 직업을 체험하고자 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가상의 삶을 경험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