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값 폭등, 후쿠시마 탓?

이슈 읽어주는 KB
2023.06.12

읽는시간 4

0

염전에 소금들이 대량으로 쌓여있는 모습이다.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소금값이 폭등을하고 있는데 사재기하려는 움직임도 나오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핵심만 콕콕

  •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천일염값이 폭등했습니다.
  • 정부는 생산 시기에 비가 많이 왔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는데요.
  • 오염수 방류 피해에 대책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이게 왜 중요할까?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를 위한 공사가 마무리되면서 133만 톤에 달하는 원전 오염수가 바다로 버려질 예정입니다. 오염수가 인체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은데요. 최근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소금값이 폭등하기도 했습니다.

1. 오염수 방류 앞두고 소금값 폭등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를 앞두고 소금값이 폭등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오염수 방류가 원인이 아니라는 태도지만,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소금을 사재기하려는 움직임까지 나왔습니다.

2. 일부 업체 시름 깊어져

소금 생산자 일부가 추가 가격 상승을 기대하고 제품 출하를 미루면서 시장 공급량까지 적어졌는데요. 이에 절임 공장이나 장류 제조 업체 등 천일염을 대량으로 소비하는 사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3. 천일염 산업에 타격 줄 수도

천일염 가격이 폭등하면 중장기적으로 천일염 산업 성장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값싼 중국산 소금과 정제염 등 수입산 소금에 시장이 잠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소금값 폭등?!

 달 새 천일염 산지 가격은 40% 넘게 폭등했는데요. 정부는 소금 생산 시기에 비가 많이 와 생산에 차질을 빚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소금을 비축하는 경우도 생겼는데요.

1. 두 달 새 40% 폭등

4월 초, 1만 4,000원대이던 천일염 산지 가격(20kg 기준)은 지난 5월 중순, 1만 8,000원 대로 올랐고, 최근엔 2만 원 선에 거래됩니다. 두 달 새 40% 이상 폭등한 것이죠.

2. 평년보다 비 많은 탓

정부는 소금값 폭등의 원인으로 날씨를 지목했습니다. 본격적인 소금 생산 시기인 지난 4월과 5월에 비가 평년보다 많이 와 천일염 생산에 문제가 있었다는 설명입니다.

3. 일부 사재기 움직임 포착돼

다만, 온라인 자영업자 커뮤니티엔 소금을 100만 원어치 샀다거나, 소금 세 포대를 미리 사뒀다는 등 사재기 움직임도 포착됐습니다.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소금을 비축하고 있다는 이야기죠.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당시에도 소금 가격이 폭등한 전례도 있습니다.

수산물 주가 강세 보인다

오염수 해양 방류 전 수산물 수요가 몰릴 것이란 예측에 수산물 관련 주식 가격 역시 상승세입니다. 천일염 관련 주가도 크게 올랐죠.

1. 수산물 주식 일제히 상승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수산물 관련주의 주가가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오염수 방류 전 수산 식품 수요가 몰릴 것이란 예측에 힘이 실렸는데요. 지난 7일 기준, 참치 제조·유통 기업 사조씨푸드 주가는 8% 넘게 올라 5,970원에 거래됐고, CJ씨푸드 주가 역시 4.6%가량 올라 3,580원을 기록했습니다.

2.소금 주식도 올라

7일 안천일염 지분 90%를 가진 대상홀딩스 주식은 6.68% 올라 장 중 한때 8,000원에 육박했습니다. 죽염 제조 업체 인산가의 주가 역시 24% 넘게 올랐죠.

수산물 소비 줄면서 어민 피해 예상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수산물 소비가 줄어들면 어민들이 큰 피해를 보게 되는데요. 연간 피해액만 3조 7,200억 원에 달하리라 예측됩니다. 이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피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1. 오염수 방류되면 수산물 소비 줄어든다

작년 11월 실시한 제주연구원 연구에 따르면 응답자 중 83%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이후 수산물 소비를 줄이겠다고 응답했는데요. 연간 피해액으로 환산하면 3조 7,2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2. 일본 정부 대응

일본 정부에서는 7,500억 원 규모의 기금을 마련해 어민 피해에 대비했습니다.

3. 포괄적 배상 나선 도쿄전력

도쿄전력은 오염수 방류로 피해를 본 인근 농수산업, 관광업 종사자에게 배상하겠다는 계획도 내놨습니다.

이 콘텐츠는 2023년 6월 9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비즈니스/경제 뉴스 미디어 '데일리바이트'에서 제공받아 제작된 콘텐츠입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