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4주차] 금주 국내외 경제 전망

시리즈 총 4화
2024.07.22

읽는시간 4

0

핵심 내용 요약

  • 7/22일, 중국 1년 만에 대출 금리 0.10%p 인하, 인하 폭이 크지 않아 시장 영향 제한적
  • 24일에는 주요국 6월 PMI 잠정치 발표, 25일에는 한국과 미국 2분기 성장률 잠정치 발표
  • 한국 2분기 성장률 전기비 0.0~0.1%에 불과, 소비와 정부 지출 등 기저효과 영향으로 성장 둔화
  • 미국 2분기 성장은 1분기보다 개선, 전기비 연율로 2% 하회할 경우 여전히 성장 둔화 시사, 다음주 FOMC 회의에 영향 미칠듯

금주 국내외 경제 전망

중국의 금리인하와 한국, 미국의 2분기 성장률 잠정치 발표

  • 22일 중국에서는 1년 및 5년 대출우대금리 (LPR)를 각각 0.10%p씩 인하했다. 1년 LPR 인하는 지난 2023년 8월 이후 약 1년 만이며, 5년 LPR은 올해 2월 인하 이후 추가로 인하한 것이다.

    또한 7일 역레포금리도 0.10%p 인하했다. 유동성 확대를 통한 시장 부양 조치로 평가되지만, 인하 폭이 크지 않다는 점에서 효과도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 금주에는 주 중반 이후에 주요 경제지표가 발표될 예정이다. 24일 수요일에는 미국과 유로, 일본 등 주요국의 7월 구매관리자지수 (PMI) 잠정치가 발표되며, 25일 목요일에는 한국 2/4분기 실질경제성장률 속보치, 저녁에는 미국에서 2분기 경제성장률 잠정치가 발표될 예정이다.

    그리고 26일 금요일 저녁에는 미국 6월 개인소득 및 개인소비지출과 연준의 물가판단지표인 PCE 디플레이터 상승률이 발표된다.

  • 이 가운데 한 분기의 경제 성적으로 볼 수 있는 한국과 미국의 2분기 성장률 결과를 주목한다. 한국 2분기 성장률은 전기대비 0.0~0.1% 증가에 불과할 전망이다. 일부 기관에서는 마이너스 성장도 예상한다. 이는 지난 1분기 성장률이 전기비로 1.3% 큰 폭 성장한 데 따른 기저효과 영향이 크다.

    1분기에는 민간소비와 정부지출, 건설투자, 그리고 수출 물량이 크게 증가했다. 특히 1분기 소비증가는 신규 핸드폰 출시 효과가 있었고, 4월 총선을 앞두고 정부지출이 선제적으로 집행했을 가능성이 크다. 또한, 내수가 회복되면서 2분기에 수입물량도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미국 2분기 성장률은 전기비 연율로 1.9~2.7% 등으로 추정된다. 블룸버그 컨센서스는 1.9%이며, 애틀란타 연준에서 추정한 GDPNow는 2.7%이다. 지난 1분기에 기록한 1.4% 성장에 비해서는 개선될 전망인데, 특히 정부지출이 예산안 처리 지연으로 마이너스 성장에서 2분기에는 플러스 성장이 예상된다.

    만약 2분기 성장률이 2%를 하회할 경우 예상대로 연간 성장률은 전년도에 못 미친다. 더욱이 다음주에 미국 연준의 FOMC 정례회의가 있어 미국 2분기 성장률과 6월 PCE 물가 등이 중요할 전망이다.

그림 1. 한국 월간 전산업 지수와 분기 실질성장률 추이

17년부터 24년까지 한국 '월간 전산업 지수'와 '분기 실질성장률' 추이를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자료: Bloomberg, KB국민은행

그림 2. 애틀란타 연준 (GDPNow) 2분기 성장률과 PCE 전망

23년 7월부터 24년 7월까지 분기별로 '미국 분기 실질 GDP 전망'과 '미국 PCE 전망'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자료: Atlanta Fed, Bloomberg, KB국민은행

본 자료는 경제 및 금융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분석 자료이며 오직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KB국민은행 이외의 독자 혹은 고객의 투자 상담이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와 관련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고객의 최종적인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 및 책임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측이나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 권유 또는 투자 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제는 금지됩니다.

문정희

KB국민은행 자본시장그룹 이코노미스트

매일, 매주, 매월, 분기별 환율 정보와 함께 국제외환시장을 분석하고 전망합니다.

문정희
장현상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

숫자로 보는 글로벌 거시경제. 고객의 눈높이에서 핵심만 쉽게 설명합니다.

장현상
이민혁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

한국 경제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결과와 최근 경제 이슈 정보를 빠르게 전달합니다.

이민혁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