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주차] 금주 국내외 경제 전망

시리즈 총 4화
2024.11.04

읽는시간 4

0

핵심 내용 요약

  • 미국 10월 고용은 허리케인과 보잉 파업 등 일시적 요인에 급락, 시장은 5일 미국 대선과 7일 FOMC 회의를 경계
  • 미국 대선은 여전히 박빙, 전체 지지율은 해리스가 우세하나 경합주에서 트럼프 우위, 가장 핵심은 펜실베니아의 선거 결과
  • 7일 FOMC 회의에서 25bp 금리인하 전망, 지난주 미국 고용 발표 이후 동결 확률 제로, 빅 컷 확률 상승
  • 대선과 FOMC 이후 시장은 다소 안정될 전망, 다만 대선 결과가 늦어질 가능성이 있음

금주 국내외 경제 전망

미국 고용 부진에도 대선과 FOMC 회의 대기로 시장 경계심리 지속

  • 지난 주 핵심 지표인 미국의 10월 민간 고용 보고서가 예상치를 크게 하회하며 쇼크 수준으로 발표되었다. 10월 비농업 신규 취업자수는 1만 2천명 증가에 불과해 전월치 22만 3천명 (25만 4천명에서 하향 수정), 시장 예상치 10만명을 크게 못 미쳤다. 그럼에도 금융시장 영향은 제한적이었는데, 무엇보다 허리케인과 보잉 파업 등 일시적 요인이 컸다는 분석이다.

    미국 노동부 (BLS)에서는 이번 고용 조사에서 응답률이 47.4%에 불과했다고 설명했다. 더욱이 이번 주에는 미국 대선 (11/5일)과 연준의 FOMC 정례회의 (11/7일)가 예정되어 있어 시장은 빅 이벤트에 대해 경계하고 있다.

  • 금주에는 미국 대선이 예정되어 있는데, 11월 5일에서 6일 등 이틀 동안 개최된다. 여전히 전망은 박빙이다. 전체 지지율은 민주당의 해리스 후보가 우세하나, 7개의 경합주가 관건이다.

    특히 선거인단 19석을 보유한 펜실베니아에서 양측 후보가 거의 유사한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어 6일 오후나, 늦으면 7일 이후에까지 논란이 될 수 있다. 대통령뿐만 아니라 상원과 하원도 선거가 예정되어 있어 미국 권력이 어디 쪽으로 쏠릴 것인가에 따라 미국 경제, 글로벌 경제, 그리고 국내외 금융시장에 변화가 예상된다.

  • 11월 6일과 7일에는 연준의 FOMC 회의도 개최된다. 지난 9월 회의에서 무려 50bp의 기준금리를 인하한 바 있는데, 이후 발표된 경제지표는 상당히 양호했다. 하지만 지난 주 발표된 10월 민간 고용이 연준 위원들의 정책 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것인지가 관건이다.

    11월 3일 Fed Watch에서는 25bp 금리인하 확률이 97.9%에 달하고, 1주일 전 동결 확률은 0%로 하락했으며, 빅 컷인 50bp 인하 확률이 2.1%로 다시 상승했다.

  • 미국 대선과 FOMC 회의라는 빅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으나, 선거 및 회의 이후에 시장은 다소 안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0월 한 달 동안 대선과 FOMC 회의에 대한 불확실성이 시장에 과도하게 영향을 끼쳤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다만, 대선 결과가 당초 일정보다 늦어질 경우 시장은 여전히 경계 심리가 잔존할 가능성이 있다.

그림 1. 미국 전체 및 경합주 대선 지지율, 펜실베니아가 변수

미국 전체 및 경합주의 해리스 및 트럼프의 '대선 지지율'을 보여주는 그래프이다.

자료: 270toWIN

그림 2. 10월 고용 발표 이후 금리인하 확률 다시 상승

11월 3일 Fed Watch에서는 25bp '금리인하 확률'이 97.9%에 달하고, 1주일 전 동결 확률은 0%로 하락했으며, 빅 컷인 50bp 인하 확률이 2.1%로 다시 상승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그래프이다.

자료: Fed Watch, KB국민은행 자본시장사업그룹

본 자료는 경제 및 금융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분석 자료이며 오직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KB국민은행 이외의 독자 혹은 고객의 투자 상담이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와 관련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고객의 최종적인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 및 책임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측이나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 권유 또는 투자 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제는 금지됩니다.

문정희

KB국민은행 자본시장그룹 이코노미스트

매일, 매주, 매월, 분기별 환율 정보와 함께 국제외환시장을 분석하고 전망합니다.

문정희
장현상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

숫자로 보는 글로벌 거시경제. 고객의 눈높이에서 핵심만 쉽게 설명합니다.

장현상
이민혁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

한국 경제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결과와 최근 경제 이슈 정보를 빠르게 전달합니다.

이민혁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