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5주차] 금융시장 전망(5) 크레딧

시리즈 총 5화
2023.03.27

읽는시간 4

0

핵심 내용 요약

  • IG 회사채 크레딧 스프레드 2주 연속 확대 이후 축소 전환
  • 美 은행위기 우려 완화, 연준 긴축 사이클 막바지 인식 → 단기간 IG 크레딧스프레드 축소세 견인 예상
  • 다만 SVB 사태 이전 크레딧 스프레드 레벨 회복은 어려워보임

크레딧 전망

3월 5째주 IG 크레딧 스프레드 축소 예상

  • 3월 24일 (금) 기준 투자등급 (IG) 크레딧 스프레드는 전주대비 9.2bp 축소됐다. 이번 주 IG 크레딧 스프레드 축소 (140~149bp)를 예상한다.

    먼저 미국 은행시스템 위기 (Banking Crisis) 관련 우려가 낮아진 점과 3월 FOMC 이후 연준 긴축 사이클이 막바지에 이르렀다는 인식이 강해진 점 (→금리 변동성 하향 안정 가능성) 등이 단기간 크레딧 스프레드 축소세를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3월 3째주 신규 발행 금액이 부재했던 영향에 당분간 공급 부담이 클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지난 주 후반 IG 발행시장에서 한 자리 수 NIC (신규 발행 프리미엄)에 대한 불편함이 확인된 점과 SVB 사태 이후 금융시장이 은행 대출 태도 타이트닝에 따른 경기 경착륙 (Hard Landing) 가능성을 높여 반영하고 있는 점을 고려했을 때, IG 크레딧 스프레드가 SVB 사태 이전 레벨 (120bp)을 회복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한국 및 미국 국채10년 금리 추이

한국 및 미국 국채10년의 금리 추이를 보여주는 그래프,  정책당국의 개입으로 변동성 확대 양상이 반복되던 '미국채10년 금리'는 조금씩 상승 압력이 우세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 Reuters, KB국민은행

미국채 변동성 지수 및 투자등급 크레딧 스프레드

미국채 변동성 지수 및 투자등급 크레딧 스프레드

본 자료는 경제 및 금융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분석 자료이며 오직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KB국민은행 이외의 독자 혹은 고객의 투자 상담이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와 관련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고객의 최종적인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 및 책임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측이나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 권유 또는 투자 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제는 금지됩니다.

장재철

KB국민은행 자본시장그룹 본부장

경제 분석을 통해 금융 시장을 예측하고, 고객과 함께 소통합니다.

장재철
조은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

조은
문정희

KB국민은행 자본시장그룹 이코노미스트

매일, 매주, 매월, 분기별 환율 정보와 함께 국제외환시장을 분석하고 전망합니다.

문정희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