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3주차] 금융시장 전망(5) 크레딧

시리즈 총 5화
2023.04.17

읽는시간 4

0

핵심 내용 요약

  • 미국 3월 PPI 하방 서프라이즈, 대형은행 1분기 실적 호조에 크레딧 스프레드 축소
  • 연준 데이터를 통해 미국 지역은행 유동성 위기 관련 우려 재차 완화 → IG 금융 업종 크레딧 스프레드 축소세 예상

크레딧 전망

4월 3째주 IG 금융 업종 크레딧 스프레드 축소세 예상

  • 4월 14일 (금) 기준 투자등급 (IG) 크레딧 스프레드는 전주대비 6.3bp 축소됐다. 지난 주 후반 미국 3월 PPI 하방 서프라이즈, 대형은행 1분기 실적 호조가 긍정적이었다. 이번 주 IG 크레딧 스프레드는 축소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

    단기적으로 IG 금융 업종 크레딧 스프레드 축소가 전체 크레딧 스프레드 축소를 지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IG 비금융 업종 크레딧 스프레드는 123bp (3월 1일 121bp)로 SVB 사태 이전과 비슷한 수준인 반면 금융 업종 크레딧 스프레드는 158bp(3월 1일 127bp)로 SVB 사태 이후 확대 폭의 절반 정도만 되돌린 수준이다.

    특히 IG 금융 업종 3년 이상 구간은 3월 확대 폭의 절반 이상을 되돌린 것과 달리 1-3년 단기 구간은 절반을 채 되돌리지 못했는데, 이는 최근 미국채 및 회사채 단기 구간의 거래 유동성이 감소한 점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해석된다.
 
 
  • 연준이 발표하는 데이터를 통해 미국 지역은행들의 유동성 위기 가능성 관련 우려가 재차 완화되고 있다. 지난 주 연준 발표에 따르면 ① BTFP 가동 이후 처음으로 연준 재할인 창구와 BTFP 대출 잔액이 함께 감소했으며(이전까지는 대출 잔액이 재할인 창구 감소 & BTFP 증가하는 모습), ② 미국 상업은행의 예금이 6주만에 증가했고, 대출도 3주만에 늘어났다.

    지난 주 후반 미국 대형은행들이 실적 발표와 함께 제시한 순이자수익 전망과 경영진의 코멘트가 예상 대비 긍정적이었던 점을 고려할 때, IG 금융 업종 크레딧 스프레드가 추가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및 한국 국채10년 금리 추이

약 10년간 한국 및 미국의 금리 추이를 나타내는 그래프. 20년 1월부터 23년 1월까지의 변화 추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세 가지 지표를 다루고 있습니다. 세 가지 지표는 각각 한-미 금리차, 국고10년 금리, 미국채10년 금리 입니다.

자료: Reuters, KB국민은행

미국채 변동성 지수 및 투자등급 크레딧 스프레드

미국채 변동성 지수 및 투자등급 크레딧 스프레드 지표 추이를 나타내는 그래프. 22년 4월부터 23년 4월까지의 변화 추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두 가지 지표를 다루고 있습니다. 두가지 지표는 각각 'MOVE Index', 'IG 스프레드' 입니다.

본 자료는 경제 및 금융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분석 자료이며 오직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KB국민은행 이외의 독자 혹은 고객의 투자 상담이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와 관련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고객의 최종적인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 및 책임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측이나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 권유 또는 투자 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제는 금지됩니다.

장재철

KB국민은행 자본시장그룹 본부장

경제 분석을 통해 금융 시장을 예측하고, 고객과 함께 소통합니다.

장재철
조은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

조은
문정희

KB국민은행 자본시장그룹 이코노미스트

매일, 매주, 매월, 분기별 환율 정보와 함께 국제외환시장을 분석하고 전망합니다.

문정희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