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반도체 대형주 호조 등에 연초 증시 상승세

1월 3주차 한눈에 보는 증시
2023.01.17

읽는시간 4

0

반도체 업황 회복 기대감 등에
업종 및 KOSPI 지수 반등

삼성전자가 4분기 어닝쇼크를 기록했지만, 오히려 2023년 메모리 투자축소 기대감이 증가하며 삼성전자 주가와 KOSPI 지수가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메모리 재고정점 이후 주가 반등 시작

삼성전자, 메모리 재고정점 이후 주가 반등 시작

자료: 삼성전자, KB증권 추정

또한, 과거 20년간 메모리 반도체 다운사이클에서 주가반등 시그널은 ① 재고감소, ② 가격하락 둔화 시기였습니다.

2023년 상반기 고객사의 재고가 감소하는 동시에 제조사의 재고는 2분기에 정점이 전망되고, 반도체 가격 하락 폭도 1분기부터 둔화가 예상됩니다.

 

더불어, 최근 우리 정부의 반도체 대기업 시설투자 세액공제 확대 방안 발표, 중국 정부의 반도체 지원 축소/연기 가능성 등도 상승세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시장과 연준이 원하는 대로 나온 미국 고용지표

미국의 12월 고용지표는 대체로 시장 예상치를 하회하면서 연준의 긴축 우려를 감소시켰습니다. 특히, 시장이 우려했던 시간당 평균임금 상승률이 시장 예상을 하회했습니다. (전월비 +0.3%, 전년비 +4.6% vs. 각 컨센서스 +0.4%, +5.1%)

미국 시간당 평균임금 상승률은 둔화

미국 시간당 평균임금 상승률은 둔화

자료: Bloomberg, KB증권

시장에 반영된 2월 FOMC에서의 25bp 인상 확률이 75.7%로, 50bp 인상 확률 (24.3%)보다 크게 높으며, 최종 기준금리도 5.0%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물가 수준이 높고 서비스 물가의 둔화를 확인하지 못한 만큼 연준은 당분간 좀 더 매파적인 성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트로 보는 증시

1. 중국 리오프닝, 2분기부터 국제유가 상방 요인으로 작용

  • 국제유가는 연준의 긴축과 경기침체 우려 공급 불확실성 이슈가 교차하며 70~80달러대 박스권 횡보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원유 수요가 경기침체로 약세를 보이는 가운데 2분기부터는 중국의 리오프닝이 원유 수요를 견인하며국제유가 상방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원유 소비 증가율, 23년 6%대 가능성

중국 원유 소비 증가율, 23년 6%대 가능성

자료: Bloomberg, KB증권

2. 중국의 본격적인 해외여행은 2분기부터, 차이나소비재 긍정적 시각 유지

  • 중국인의 해외여행이 가능해지면서 주요 국가들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조치를 발표했습니다.이를 감안하면 중국인의 본격적인 해외여행은 2분기부터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춘절 이후부터 중국발 국내 입국자에 대한 제한 조치가 완화될 것으로 예상하며 차이나소비재 (카지노, 면세점, 화장품 등)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유지합니다.

중국의 국내 여행객 수 변화 추이

중국의 국내 여행객 수 변화 추이

자료: Wind, KB증권

※본 자료 작성자(KB KB증권리서치센터 조사분석인력)는 게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함.

※이 보고서는 고객들에게 투자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며 계약의 청약 또는 청약의 유인을 구성하지 않습니다. 이 보고서는 당사가 신뢰할만하다고 판단하는 자료와근거하여 해당일 시점의 전문적인 판단을 반영한 의견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는 것 은아니며 통지없이 의견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개별 투자는 고객의 판단에 의거하여 이루어져야 하며, 이 보고서는 여하한 형태로도 고객의 투자판단 및 그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의 근거가 되지 않습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