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랠리를 준비하는 포트폴리오

8월 2주차 한눈에 보는 증시
2023.08.08

읽는시간 4

0

가을 랠리를 준비하기 위한
시장과 업종 전략

KB증권은 여름이 지나면서 증시 랠리가 재개될 것으로 전망하며, 상승폭은 지난 ‘봄 랠리’와 비슷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강세장은 단기금리가 전고점을 추세적으로 상향 돌파할 때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빨라야 내년 중반에나 그런 현상이 목격될 가능성이 있을 것입니다.


한편, 5월부터 실적장세에 들어서면서 금리와 주가 간의 동조화 현상은 점점 약해졌습니다. 금리보다는 실적이 주가에 더 큰 힘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코스피와 이동평균선, 그리고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봄 랠리 이끌었던 것이 Headline CPI 안정 + 국채금리 하락이 만든 금융장세였다면 가을 랠리는 Core CPI 안정 + 실적 상승이 이끄는 실적장세가 될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자료: Bloomberg, KB증권

‘봄랠리’ 이끌었던 것이 ‘ Headline CPI 안정 + 국채금리 하락’이 만든 ‘금융장세’ 였다면, ‘가을 랠리’는 ‘Core CPI 안정 + 실적 상승’이 이끄는 ‘실적장세’가 될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지금이라도 주식비중을
더 확대해야 하나?

지금 주식을 사기엔 너무 많이 오른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손을 놓고 있다간 이번 랠리를 놓쳐버릴 수도 있다는 두려움도 있습니다.


현재 주가가 부담스러워 보이지만, P/E (Price Earning Ratio) Valuation으로 보는 ‘주가 부담’은 오히려 경감된 상태입니다.

12개월 선행 P/E는 최근 11.4배까지 하락

코스피 12Mfwd EPS MDD와 코스피 12Mfwd P/E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코스피는 4월초 이후 약 100pt 이상 추가 상승한 상태지만, 오히려 P/E는 4월 초 13.4배를 기록한 이후 최근 11.4배까지 하락했습니다. 따라서 주식이 비싼지 싼지를 단순히 주가로 본다면 부담스러워 보일 수 있지만, P/E로 본다면 현재 주가는 4월 초 (약 2,500pt)보다 15%나 싼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트로 보는 증시

1. 휘발유 가격 상승에 미국 정책금리 인하 기대 이연될 전망

  • 최근 원유 가격이 급등하면서 미국 내 일간 전국 평균 휘발유 소매가는 연초대비 17% 오른 갤런당 3.75달러 수준까지 상승했습니다.
  • 휘발유 가격 상승은 기대 인플레이션 안정에 부담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해 정책금리 인하 기대 역시 이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높은 동행성을 보이는 미국 휘발유 가격과 기대 인플레이션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자료: CEIC, EIA, University of Michigan, KB증권

2. 회복 과정 중 잠시 흔들리는 한국 무역수지

  • 7월 한국 수출은 전년비 16.5%, 수입은 25.4% 감소해 무역수지가 2개월 연속 흑자를 보였으나 이는 에너지 수입 감소 영향이 컸습니다.
  • 국제유가 상승으로 무역수지 개선세가 잠시 주춤할 수 있겠으나 이후 재차 흑자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합니다.

국제유가 상승으로 무역수지 개선세가 잠시 주춤할 수 있겠으나 이후 재차 흑자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합니다.

자료: CEIC, 관세청, KB증권

※본 자료 작성자(KB KB증권리서치센터 조사분석인력)는 게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함.

※이 보고서는 고객들에게 투자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며 계약의 청약 또는 청약의 유인을 구성하지 않습니다. 이 보고서는 당사가 신뢰할만하다고 판단하는 자료와근거하여 해당일 시점의 전문적인 판단을 반영한 의견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는 것 은아니며 통지없이 의견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개별 투자는 고객의 판단에 의거하여 이루어져야 하며, 이 보고서는 여하한 형태로도 고객의 투자판단 및 그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의 근거가 되지 않습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