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PCE 가격지수와 4Q GDP결과에 주목해야 할 한 주

3월 4주차 금융시장 동향
2024.03.11

읽는시간 4

0

이번 주 금융시장 포인트

강세 요인

  • 통화정책 불확실성 해소에 따른 위험자산 선호
  • 실적 가이던스 상향에 따른 반도체 업종 강세

 

약세 요인

  • 밸류에이션 부담에 따른 매물 출회 가능성
  • PCE가격지수 결과에 따라 인플레이션 우려 고조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

지난 주 미국 증시는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비둘기파적 기조가 다시 한 번 확인되며 강세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 이하 연준)는 3월 FOMC를 통해 정책금리를 5회 연속 동결하고, 이날 함께 공개된 점도표에서 연말 기준금리 전망치를 기존 4.6%로 유지했습니다. 아울러 파월 의장은 최근 불거진 인플레이션 우려에 대해 계 절적 요인이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며 기존의 둔화 추이가 이어질 것을 시사했습니다. 이에미국 증시는 위험자산 선호가 커지며 사상 최고치를 재차 경신하는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번 주에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와 미국 4Q GDP 확정치 등의 결과에 따라 증시가 방향성을 탐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PCE 가격지수는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 연준이 선호하는 물가지표로 연준의 금리 향방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결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울러 28일 공개되는 작년 4분기 미국 GDP 확정치는 전월 발표된 수정치 +3.2%와 같은 결과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주요 금융 이벤트 및 일정

3월 4주차 주요 금융 이벤트 및 일정을 날짜별로 정리한 표다.

주간 외환 시장 요약

지난 주에는 주 초반 달러/원 환율은 BOJ(일본중앙은행) 금정위와 미 연준 FOMC에 대한경계 심리에 상승 흐름을 보인 뒤, 주 후반 FOMC 결과 발표와 스위스 중앙은행의 기습적 금리인하 소식 등에 급락과 급등을 반복하며 큰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일본중앙은행은 금정위에서 마이너스 정책 금리를 폐지하며 정책 전환에 나섰지만, 추가 긴축에 대한 단서 부족에 엔화는 약세를 보였습니다.

 

미 연준은 3월 FOMC 경제전망 자료에서 성장과 물가 전망은 상향했으나, 연말 기준금리 전망치를 4.6%로 유지하며 완화적으로 해석되었습니다. 이번 주에는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이벤트가 부재한 상황에서 지난 주 FOMC 결과를 소화할 것으로 보이며, 달러/원 환율은 하방이 예상됩니다. 다만 최근 중국 위안화 약세와러시아 테러 등 대외 불안요인이 환율 변동 재료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연준의 완화적 기조에 달러 약세 압력 증대

21일 새벽에 발표된 미국 연준의 FOMC 결과는 시장 예상보다 완화적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연방기금 금리는 동결(5.25~5.50%), 경제전망은 성장 및 물가 전망은 상향 조정되며 내년 말 목표금리 수준도 상향되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말 기준금리 전망치가 지난 12월 전망 당시와 같은 4.6%로 유지되며 연내 3회 금리인하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파월 연준 의장도 ‘올해 어느 시점’에는 정책적 제약을 완화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언급하며, 시장은 환호했습니다. FOMC 불확실성이 해소되며 미국 국채금리는 하락하고 뉴욕증시도 상승했습니다. 연준의 완화적 기조로 인한 위험선호 심리 확산은 달러 약세 및 원화 강세 요인입니다. 따라서 금주 달러/원 환율도 하방 압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차트 및 환율 예상 범위

3월 4주차 국내 증시에서 외국인, 개인, 기관이 각각 거래한 규모가 얼만지 보여주는 표다.

3월 4주차 주요 달러 환율의 예상 범위와 월 예상 범위를 확인할 수 있는 표다.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
Part 1.

002

기준: 2024. 3. 22 종가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
Part 2.

003

기준: 2024. 3. 22 종가

주간 자금 동향

국내 증시 투자자별 매매 동향 (3.18 ~ 22)

코스피와 코스닥의 3월 4주차 외국인, 개인, 기관 거래액을 볼 수 있다.

Source: KRX

3월 4주차 코스피 코스닥에서 외국인과 개인, 기관이 얼마나 거래했는지 그래프로 보여준다.

Source: KRX

본 자료는 경제 및 투자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 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 분석자료로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본 자료의 내용은 어떠한 경우라도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와 관련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과거의 성과가 미래의 투자주식을 보장하지 않으며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상이나 예측 또는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권유 또는 투자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서면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사는 금지됩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