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FOMC 결과와 미국 고용보고서 발표에 주목해야 할 한 주

10월 5주차 금융시장 동향
2023.10.30

읽는시간 4

0

이번 주 금융시장 포인트

강세 요인

  •  11월 FOMC 금리 동결에 따른 국채 금리 반락
  • 고용지표 둔화에 따른 추가 긴축 우려 완화

 

약세 요인

  • 고금리 장기화에 따른 경기 침체 우려 확산
  • 실적 가이던스 하향에 따른 이익 전망치 둔화 가능성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

지난 주 글로벌 증시는

양호한 경제 지표 발표에 따른 고금리 전망 강화로 국채 금리 강세가 이어지면서 약세를 이어갔습니다. 미국의 3분기 GDP 성장률은 +4.9%를 기록하면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이하 연준)가 예상보다 더 오래 더 높은(Higher for longer) 금리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국채 금리의 강세로 이어지면서 주가지수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한편, 시장 관심을 모았던 구글 알파벳의 실적은 시장의 기대를 하회한 반면, 아마존, 메타, 인텔, MS는 예상치를 상회하는 등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이번 주에는

11월 FOMC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최근 국채 금리 급등에 따른 금융 불안 확산으로 이번 회의에서는 금리가 동결될 가능성이 유력한 가운데 시장은 파월 의장이 향후 통화정책과 관련해 추가 힌트를 줄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번 주에는 10월 고용보고서도 발표되는데, 비농업부문 신규 고용이 전월 대비 크게 둔화할 경우 연준의 추가 긴축 우려가 낮아질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결과에 시장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주요 금융 이벤트 및 일정

2023년 10월 5주차 기준으로 '주요 금융 이벤트 및 일정'을 나타낸 이미지. 10월 30일부터 11월 3일까지의 일정을 알 수 있고, 현지시간을 기준으로 했다. '미국', '유럽', '한국', '중국', '일본'의 일정을 알 수 있다. 10월 30일부터 11월 2일까지 '기업실적 발표'가 있고, 10워 3일에는 '일본'이 '휴장'이다.

주간 외환 시장 요약

지난 주 달러/원 환율은 1,350원을 중심으로 상하 10원 내외로 등락을 반복했습니다. 국내 3분기 성장률도 양호했으나, 미국 3분기 GDP 성장률도 예상치를 크게 상회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연방준비제도(Fed 이하 연준) 인사들의 완화적 발언과 미국 장기금리 상승에 대한 부담 외, 이·팔전쟁에도 국제유가가 조정을 보이면서 환율 움직임은 제한적이었습니다.

 

금주에는 주초부터 일본 BOJ 회의와 미국 FOMC 정례회의, 미국 10월 고용지표, 중국 10월 PMI 지수, 국내 10월 무역수지 등 빅 이벤트와 주목할 경제지표가 다수 발표될 예정입니다. 미국보다 일본의 정책 변화가 예상되고, 최근 수출 네고 물량 및 환율 상단의 저항 등으로 금주 달러/원 환율은 소폭 하락할 전망입니다.

한은 기준금리 동결 전망, 한미 금리차는 유지

오는 10월 30~31일, 일본 BOJ 금융정책위원회 회의가 열리고, 11월 1~2일에는 미국 연준의 FOMC 정례회의가 개최됩니다. 시장에서는 일본과 미국 모두 이번 회의에서 금리 조정 등 정책 변화는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미국보다 일본의 정책변화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를 상회하고, 엔화도 과도한 약세를 보이고 있어 일본 BOJ의 정책 변화, 정책금리 인상이나 YCC(수익률곡선조절) 등 장기 금리 상단을 높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 미국은 최근 연준 인사들의 추가 인상에 대한 유보적 발언으로 금리 동결 전망이 우세합니다. 3분기 경제성장률은 양호했으나 고금리의 경제 부담 누적, 4분기 성장 둔화 전망에 미국 금리와 달러는 조정이 예상됩니다. 따라서 금주에는 미국보다 일본 정책 변화를 더 주목해야 합니다.

주요 차트 및 환율 예상 범위

2023년 10월 5주차 기준으로 '주요 차트'를 나타낸 차트. '미국 BEI 10년'과 '일본 BEI 10년'으로 구분하였다.

2023년 10월 5주차 기준으로 '환율 예상 범위'를 나타낸 표. '미국', '한국', '일본', '유럽', '중국'의 '통화'로 구분하였으며, 각각 '주간 예상 범위'와 '월 예상 범위'로 각각 구분하였다.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
Part 1.

2023년 10월 5주차 기준으로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를 나타낸 표. '국내증시', '선진증시', '신흥증시', '원자재', '외환', '채권'으로 구분하였다. 각각의 '성과'와 3개월 '추이'를 알 수 있다.

기준 : 2023.10.27 종가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
Part 2.

2023년 10월 5주차 기준으로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를 나타낸 표. '국내증시', '선진증시', '신흥증시', '원자재', '외환', '채권'으로 구분하였다. 각각의 '성과'와 3개월 '추이'를 알 수 있다.

기준: 2023.10.27 종가

주간 자금 동향

국내 증시 투자자별 매매 동향 (10.23 ~ 10.27)

2023년 9월 18일부터 9월 22일까지 '국내 증시 투자자별 매매 동향'을 나타낸 표. '외국인 코스피', '개인 코스피', '기관 코스피', '외국인 코스닥', '개인 코스닥', '기관 코스닥'으로 구분하였다. '외국인 코스피'가 -1조 6,117억원으로 크게 하락하였고, '개인 코스피'가 +1조 1,209억원으로 크게 증가하였다.

2023년 9월 18일부터 9월 22일까지 '국내 증시 투자자별 매매 동향'을 나타낸 표. '외국인 코스피', '개인 코스피', '기관 코스피', '외국인 코스닥', '개인 코스닥', '기관 코스닥'으로 구분하였다. '외국인 코스피'가 크게 하락하였고, '개인 코스피'가  크게 증가하였다.

Source: KRX

본 자료는 경제 및 투자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 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 분석자료로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본 자료의 내용은 어떠한 경우라도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와 관련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과거의 성과가 미래의 투자주식을 보장하지 않으며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상이나 예측 또는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권유 또는 투자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서면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사는 금지됩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