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동반 해외여행 준비 방법 총정리

강아지, 고양이와 해외여행 갈 때 이렇게 준비해보세요
시리즈 총 2화
2024.10.07

읽는시간 4

0

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아요!

  • 반려동물 동반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
  • 강아지, 고양이를 키우고 있는 반려인들

요즘 반려동물 동반 해외여행을 떠나는 이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제주항공에 따르면 2024년 1월부터 7월까지 반려동물 해외 출국 실적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2.4% 증가했다고 해요.

 

이처럼 반려동물 동반 해외여행객 수가 증가하면서 ‘우리 집 강아지 해외여행 갈 수 있을까?’ 등 반려동물과 해외여행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는 반려인들 또한 늘고 있어요. 그런 분들을 위해 반려동물 동반 해외여행 준비 방법에 대해 소개할게요.

반려동물 동반 해외여행 준비 1단계

검역규정 확인하기

반려동물 동반 해외여행 계획 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바로 농림축산검역본부 혹은 목적지 국가의 대사관을 통해 반려동물 검역규정을 확인하고 반려동물의 동반 입국 가능 여부입국 조건을 따져봐야 합니다. 

강아지와 고양이와 떠나는 해외여행, 캐리어와 모자가 함께 있다.

강아지와 고양이의 경우 대부분의 나라에서 동반 입국을 허용하고 있는데요. 다만 품종에 따라 입국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어요. 예를 들어 핏불 테리어의 경우 태국, 호주, 홍콩은 입국 금지 종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반려동물 입국이 허용되는 국가인지 확인했다면 세부적인 검역조건을 살펴봐야 합니다. 보통 검역조건은 마이크로칩 삽입 여부, 백신 접종 여부, 기생충 처치, 사전 수입신고 등이 있는데요.

 

세부적인 검역조건은 국가별로 다르고 법령 개정 등에 따 라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니 반드시 출국 전 해당 국가의 대사관 또는 동물검역기관을 통해 직접 확인해야 해요.

일본으로 떠나요 ✈️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일본 여행 준비

 

여행지로 많이 선택하는 일본을 살펴보면 강아지와 동반 입국 시 품종 제한은 없지만 10개월 이상 연령인 견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마이크로칩 삽입, 광견병 백신 접종, 기타 백신 접종, 광견병 항체가 검사, 사전수입허가, 기생충 처치를 해야 해요. 

 

해당 조건에 부합하기 위해선 아래와 같이 준비과정을 거치고 예방접종 및 건강증명서, 검역증명서, 광견병 항체가 검사 성적서, 사전 신고서, 부속서(Form AC)를 출국 전까지 준비하면 됩니다.

강아지와 일본 출국 전 준비 과정 (24년 9월 기준)

  준비 과정
출국 7개월 전 마이크로칩 이식(광견병 1차 이전 또는 같은 날) 

광견병 1차 예방 접종
*91일령 이후
출국 6개월전 광견병 2차 예방 접종
*1차 접종일로부터 최소 30일 경과 이후

채혈(광견병 항체가 검사) 후 일본에서 지정한 검사기관으로 혈청 송부
*항체가 0.5 IU/ml 이상

채혈일로부터 180일 이상 대기
출국 40일 전까지 사전신고서 작성 후 도착 예정 공항·항구를 관할하는 동물검역소에 우편·FAX·전자메일로 제출 
출국 10일 이내 예방 접종 및 건강증명서, 부속서(Foam AC) 발급

검역증명서 발급(출국 당일 발급 가능) 

반려동물 동반 해외여행 준비 2단계

항공사 반려동물 운송 규정 확인하기

비행기를 타기 위해 케이지 안에서 무게를 재고 있는 강아지

출처: 대한항공 공식 인스타그램(@koreanair)

목적지 국가의 검역조건을 확인했다면, 다음은 항공사의 반려동물 탑승 요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반려동물은 비행기 앞좌석 밑에 함께 타거나 몸무게가 일정 무게를 넘으면 화물칸에 들어가야 하는데요. 두 경우 모두 정해진 운송 용기에 보관해 항공기 내 반입할 수 있습니다. 국내 항공사 기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 제주항공, 진에어의 경우 개, 고양이, 새를 동반 가능한 반려동물로 규정하고 있고, 이스타항공과 티웨이는 개와 고양이만 허용해요.

 

단, 항공사별로 운송 가능한 생후 개월 수와 동물의 수, 운송방법, 운송용기의 규격 등이 다르니 반드시 각 항공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세부적인 요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항공사별 반려동물 운송방법 

구분 무게 (반려동물 + 운송용기) 항공사
기내
반입
7Kg 미만  에어서울
7Kg 이하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 제주항공, 진에어
9Kg 이하 이스타항공, 티웨이
수하물위탁 45kg 이하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24년 9월 기준)

반려동물 동반 해외여행 준비 3단계

검역증명서 발급받기

반려동물 동반 해외여행을 가기 위해서는 동물검역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출처: 동물검역신청서 캡처(출처: 농림축산검역본부)

반려동물의 항공기 탑승 가능 여부까지 확인했다면 이젠 검역증명서를 발급받을 차례입니다. 먼저 앞서 살펴본 목적지 국가의 검역조건과 요구사항에 따라 마이크로칩 삽입, 광견병 항체가 검사 등을 진행하고 예방접종 증명서 및 건강증명서 등 필요 서류들을 준비합니다. 광견병 항체가 검사는 보통 광견병 항체 형성기간 등을 고려해 백신 접종 4주 후 채혈을 권장하고 있으므로 목적지 국가의 검역조건에 따라 미리미리 접종 및 검사 일정을 체크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필요 서류들을 가지고 반려동물과 함께 가까운 농림축산검역본부의 지역본부 사무소나 공항에 방문해 검역 신청을 하고, 검역관의 서류 검사와 임상검사를 거쳐 검역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이때 발급 비용은 건당 1만원이에요.

 

검역 신청은 농림축산검역본부의 ‘수출 반려동물 검역 예약 시스템’을 통해 사전에 신청 내용을 작성하고 예약하면 검역증명서 발급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요.

📄 검역증명서 발급

검역증명서는 출국 당일에도 공항 내 동물검역 사무소에서 발급받을 수 있어요. 인천국제공항의 경우 제1, 제2여객터미널에 각각 있으며 주말, 공휴일 포함 상시 운영하고 있어요. 단, 검역 신청자가 많을 경우 당일 발급이 어려울 수 있으니 출국일 전에 미리 발급받는 것을 권장해요.

인천국제공항 동물검역증명서 교부장소

제 1 여객 터미널
  • 이용시간: 09:00~18:00
  • 연락처: 032) 740-2660
  • 위치: 제1여객터미널 일반지역 3층 (7번 출입구 안)
제 2 여객 터미널
  • 이용시간: 09:00~18:00
  • 연락처: 032) 740-2028
  • 위치: 제2여객터미널 일반지역 2층 종합정부행정센터 검역/출국신고센터

귀국 시 서류 준비 꿀팁

귀국 시 우리나라에서도 출발국에서 발급한 검역증명서와 광견병 비발생 국가를 제외하곤 광견병 항체가 검사 성적서가 필요해요. 검역증명서는 한국에서 출국할 때 받았던 검역증명서로 대신할 수 있고, 광견병 항체가 검사 성적서는 한국에서 미리 준비할 수 있어요.

반려동물 동반 해외여행 준비 4단계

애완동반 좌석 예약하기

반려동물 동반 시 항공권은 항공사가 규정하고 있는 반려동물 지정 좌석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반려동물 동반 요금은 수하물과 별도로 결제해야 해요. 항공사별 반려동물 동반 요금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지역별, 무게별로 14~60만원대, 기타 LCC 항공사는 7~20만원대로 반려동물 동반 요금이 형성돼 있어요.

 

항공권 구매 후엔 반드시 항공기 출발 전에 항공사로부터 운송 승인을 받아야 해요. 항공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국내선 출발 24시간, 국제선 출발 48시간 전까지입니다. 승인을 받지 않은 경우 항공기 탑승이 불가해요.

항공사(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티웨이,제주항공,진에어 등)의 무게별, 노선별 반려동물 운임 요금을 보여주는 표이다.

💡 반려동물 동반 비행기 예매 꿀팁

일부 항공사의 경우 반려동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대한항공의 ‘SKYPETS’, 제주항공의 ‘펫 패스’, 티웨이의 ‘T’pet’인데요. 반려동물이 비행기를 탑승할 경우 포인트 또는 스탬프를 적립하고 적립률에 따라 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예요.

✈️ 항공사별 반려동물 서비스

🔵대한항공 SKYPETS

적립
  • 국내선: 1 구간당 1 포인트
  • 국제선: 1 구간당 2 포인트
사용
  • 12 포인트: 국내선 한 구간 무료
  • 24 포인트: 국제선 한 구간 무료

🍊제주항공 펫패스

적립
  • 국내선: 1 구간당 1개 스탬프
  • 국제선: 1 구간당 2개 스탬프
사용
  • 스탬프 3개: 1만 리프레시 포인트 적립
  • 스탬프 6개: 반려동물 동반 운송 서비스 요금 국내선 편도 50% 할인
  • 스탬프 8개: 반려동물 동반 운송 서비스 요금 국내선 편도 무료

🔴 티웨이 T'pet

적립 1 구간당 스탬프 1개
(국내선, 국제선 합산 불가)
사용 국내선 스탬프 6개/ 국제선 스탬프 3개: 반려동물 편도 1회 탑승 무료

반려동물 동반 해외여행 준비 5단계

출국 수속 밟기

출국 당일 2~3시간 정도 공항에 여유 있게 도착해 출국 수속을 밟아야 해요. 탑승수속 카운터에서 운송 용기를 포함한 반려동물의 무게를 측정하고 항공기 반입 가능 여부를 확인한 뒤 운송 요금을 지불하면 최종 출국 준비가 완료됩니다.

반려동물 동반 비행기 탑승 과정

출국 전 ① 해당 국가/지역의 검역규정 확인 후 검역 서류 준비
② 검역증명서(농림축산검역본부) 발급
   *출국 당일 발급 가능

③ 항공기 예약센터로 연락해 운송 승인 받기
④ 반려동물 운반 용기 준비
출국일 ① 공항 도착
② 반려동물 무게 측정 후 운송 요금 지불하고 수속 절차 완료

 

반려동물 동반 해외여행 준비할 땐

꼼꼼하게 & 미리미리 준비하기

반려동물 동반 해외여행을 계획할 땐 6~7개월 전부터 준비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예방 접종 후 광견병 항체가 생기는 데까지 4주가 걸리고 사전 수입신고를 해야 하는 등 목적지 국가의 검역규정과 항공사의 반려동물 운송 규정에 따라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댕냥이와 함께 무탈히 해외여행을 다녀오고 싶다면 아래 3가지는 꼭 기억해 주세요.

이건 꼭 확인하세요!

  • 검역조건은 국가별로 다르고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니 출국 전 해당 국가의 대사관 또는 동물검역기관을 통해 직접 확인하세요.
  • 항공기 예매 시 꼭 항공사로부터 운송 승인을 받아야 해요.
  • 서류 준비 시 귀국할 때 필요한 서류들도 미리 한국에서 준비해 주세요.

이 콘텐츠는 신용카드플랫폼 카드고릴라와 함께 만들었습니다.

이 콘텐츠는 2024년 10월 7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변경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오직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개인적인 자문 또는 홍보 목적의 콘텐츠가 아닙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개인이 입은 손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입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을 쉽게, KB의 생각으로 금융이 가까워집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