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재발급은 기존에 한 번이라도 여권을 받은 적이 있는 사람이 새 여권을 발급받는 경우를 말해요. 여권 재발급은 유효기간을 새로 받거나, 기존 여권의 잔여 유효기간을 그대로 유지하는 방법 중 선택이 가능해요.
읽는시간 4분
여권 재발급이란?
여권 재발급은 기존에 한 번이라도 여권을 받은 적이 있는 사람이 새 여권을 발급받는 경우를 말해요. 여권 재발급은 유효기간을 새로 받거나, 기존 여권의 잔여 유효기간을 그대로 유지하는 방법 중 선택이 가능해요.
KB스타뱅킹
국민지갑 여권 재발급 서비스란?
KB스타뱅킹의 국민지갑에서 온라인으로 여권 재발급을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예요. 여권 재발급을 신청하면 심사완료, 교부대기 등 진행상태 알림을 받을 수 있고, 신청 전 여권 만료일도 미리 조회해 볼 수 있어요. 여권 재발급 수수료 결제도 한 번에 가능해요.
KB스타뱅킹
국민지갑 여권 재발급 이용 대상
국민지갑 여권 재발급은 KB스타뱅킹의 국민지갑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여권을 소지하고 있는 만 18세 이상 성인이면 신청할 수 있어요.
단, 아래 6가지 상황은 구청과 같은 대행 기관에 직접 방문해 신청해야 합니다.
*개명 및 주민등록정보 정정 후에 여권을 발급한 적이 있으면 신청할 수 있어요
KB스타뱅킹
국민지갑 여권 재발급 기간
여권 재발급 소요 기간은 신청한 날부터 7~10일 정도예요.
여행 성수기에는 여권 발급이 지연될 수 있어요. 야간에 여권 재발급을 신청하면 당일 심사가 어려워 기존 여권 발급 소요 기간보다 하루(제주도 등 도서 지역은 이틀)가 더 소요되니 여권 재발급 신청 시 유의하세요.
KB스타뱅킹
국민지갑 여권 재발급 신청 방법
국민지갑 여권 재발급 신청 방법은 간단해요. 먼저 KB스타뱅킹 홈화면 하단의 국민지갑에서 여권 재발급 신청을 클릭하세요. 기존 여권을 보유하고 있는지, 분실했는지 선택합니다. 여권을 분실했다면 먼저 여권 분실신고를 접수해야 해요. 이후 여권 재발급 신청 화면에서 여권 사진을 등록한 후 여권 수령 기관을 선택하고 재발급 수수료를 결제하면 돼요.
※ 여권 분실신고 후에는 기존 여권(분실신고된 여권)의 효력은 즉시 중지됩니다. 분실 여권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어요.
여권 재발급 신청 시 규격에 맞는 여권 사진을 첨부하는 게 중요해요. 규격에 맞지 않는 여권 사진은 신청이 진행되지 않거나 심사가 반려될 수 있어요.
KB스타뱅킹
국민지갑 여권 재발급 수수료 결제
여권 재발급 수수료는 여권 면수에 따라 달라요. 복수여권*을 기준으로 26면은 47,000원, 58면은 50,000원의 재발급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재발급 수수료는 KB Pay로 간편하게 결제해 보세요. KB Pay 앱에서 KB카드, 전북은행/KB증권/카카오뱅크 카드, 전 은행 계좌, KB포인트리로 결제할 수 있어요.
여권 재발급 심사가 반려되면 수수료 결제가 취소됩니다. 결제 승인 취소까지 통상적으로 2~5일 정도 걸릴 수 있어요.
*복수여권: 유효기간 만료일까지 횟수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여권
KB스타뱅킹
국민지갑 여권 재발급 진행 현황 확인
국민지갑에서 여권 재발급을 신청했다면 진행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교부대기(여권이 수령기관에 도착), 교부완료(여권 수령 완료), 심사반려(재신청 필요)는 KB스타뱅킹 알림을 받아볼 수 있어 더욱 편리해요.
여권 재발급 진행 상태 단계 |
◾ 심사중 → 심사완료 → 교부대기 → 교부완료 |
◾ 심사중 → 심사반려 |
재발급 여권 수령
여권 재발급 현황이 ‘교부대기’ 상태로 변경되면 신분증과 기존 여권을 가지고 수령기관에 방문하세요. 기존 여권의 분실 신고를 완료한 경우에는 지참하지 않아도 돼요.
재발급 된 여권은 6개월 안에 꼭 찾아가세요. 6개월 안에 찾아가지 않은 여권은 폐기됩니다. 발급 수수료도 반환되지 않아요.
이 콘텐츠는 2024년 9월 19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유의사항]
상품(서비스) 가입 전 상품(서비스)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금융소비자는 금융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하여 설명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KB국민은행 영업점 또는 고객센터(☎1588-9999)로 문의하시거나, 이용약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금융을 쉽게, KB의 생각으로 금융이 가까워집니다.
금융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