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이사 가서 살...집 찾기

이사 가서 살고 싶은 그 동네 시세는 어떨까? 내 예산에 맞는 집 찾기

부동산은 처음이라
2023.04.24

읽는시간 4

0
지난주 목요일에 ‘찾아줘 내 집’ 서비스를 소개하는 콘텐츠를 발행했습니다. 이에 추가해 고객 여러분께서 KB부동산 앱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KB부동산을 2배로 활용하는 법! 지금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떤 아파트를 사야 하는 걸까요?

결혼을 앞둔 30대 직장인 K씨는 최근 신혼집을 알아보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판교테크노밸리에서 직장을 다니고 있기 때문에 분당구 인근에 위치한 아파트를 찾고 있죠.

 

보유 자산은 현재 살고 있는 전셋집의 보증금을 포함하여 10억 내외이며, 자녀 계획이 없어 전용면적 59~84㎡ 정도의 중·소형 면적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인터넷 서핑 중 KB부동산의 찾아줘 내 집 서비스에 대해 알게 됐는데요. 양식에 맞춰 원하는 조건을 입력하고 잠시 기다리니, 조건에 알맞은 매물들이 고스란히 K씨에게 전달됐습니다.

'내집마련'을 위한 'KB부동산' 앱의 활용 방법이 표기된 그림. '찾아줘 내집'에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한 후의 부동산 매물 정보가 나타나는 모습.

그러나 K씨는 원하는 조건의 매물을 추천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걱정거리가 가득합니다. 판교에서 직장을 다니고 있지만, 이 일대 부동산에 관한 지식이 전무하기 때문이죠. 추천받은 매물이 현재 적당한 시세인지, 과거 실거래가는 어떻게 형성됐는지 등 각종 부동산 정보가 궁금했습니다.

부동산 초보자 주목! KB부동산 2배로 활용하는 법

KB부동산을 이용한다면, 아무리 부동산 초보자라 하더라도 원하는 지역의 시세트렌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K 씨의 사례를 통해 직접 확인해 볼까요?

'KB부동산'의 앱을 이용하여 분당구의 최근 '시세'와 평균 가격, 전세가율 등의 정보를 산출 가능함.

먼저 KB부동산 앱을 작동한 후, 성남시 분당구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2023년 4월 14일 기준 분당구의 평균 매매가격은 12억7,454만원이고, 평균 전세가격은 6억5,150만원인데요. 두 지표 모두 성남시 내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단에 위치한 시세트렌드를 클릭하면 보다 다양한 부동산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3년·5년간의 매매(전세)평균가를 보여주는 그래프뿐만 아니라 2004년 1월부터 기록된 분당구의 KB시세를 한눈에 알 수 있게 되죠.

 

이를테면 분당구의 2004년 1월 평균 매매가는 4억2,474만원이었고 평균 전세가는 1억7,174만원이었습니다. 현재 가격을 생각하면 너무나도 저렴한 금액이죠?

'KB부동산'에서 제공하는 검색 앱에서 지역 내 실거래 내역과 검색된 횟수 순위 등을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을 보임.

또한 시세트렌드에서는 지역 내 단지랭킹도 볼 수 있습니다. 가령 분당구에서 최근 일주일 동안 신고된 매매거래 중 가장 높은 가격에 거래된 10개 단지를 보여주는데요. 2023년 4월 14일 기준, 분당구 최고 실거래가 단지는 ‘파크타운(롯데)’입니다. 무려 17억9,000만원에 거래됐죠.

 

 

이 외에도 고객님들이 KB부동산에서 어떤 단지를 많이 검색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령 최근 일주일 사이 분당구에서 조회수가 가장 높았던 단지는 정자동에 위치한 ‘상록마을(우성)’인데요. ‘파크뷰’, ‘장미마을(현대)’, ‘양지마을(5단지한양)’, ‘판교푸르지오그랑블’도 분당구에서 인기가 높은 단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정 단지도 OK! 시세부터 실거래까지 모든 정보를 한 눈에!

자신이 원하는 특정 단지로 범위를 좁혀 검색한다면, 더욱 세부적인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K씨가 찾아줘 내 집 서비스를 통해 추천받은 ‘목련마을(한일)’을 검색해 보도록 하죠.

'KB부동산' 앱에서 검색하고자 하는 단지의 '평균 시세'와 '실거래가'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

먼저 해당 단지의 매매 및 전세 평균 시세와 실거래가가 보입니다. KB시세 기준, 매매 시세는 8억8,000만원, 전세는 5억2,500만원으로 형성돼 있네요. 최근 매매 실거래가는 시세보다 2,000만원 높은 9억원, 전세 실거래가는 시세보다 4,500만원 낮은 4억8,000만원에 체결됐습니다.

또한 현재 올라온 매물들의 평균가와 실거래가 정보도 알려주니, 내가 눈여겨본 매물의 현재 가격이 적당한지 판단할 수 있는 척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한 단지의 요약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흔히 알 수 있는 위치나 세대 수, 사용승인일 외에도 매수 예정자가 궁금해할 여러 정보들이 정리돼 있는데요. 가령 목련마을(한일)은 계단식과 복도식 구조가 혼합된 아파트이며, 세대 당 주차대수는 1대, 용적률 166%, 건폐율은 15%인 것을 알 수 있네요.

 

 

끝으로 현재 이 단지에 살고 있는 입주민들이 작성한 후기를 통해 단지에서의 생활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데요. 이 외에도 학군 및 교통, 주변 상권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으니 KB부동산 앱을 꼭 활용해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지금까지 KB국민은행이 만든 부동산 플랫폼, ‘KB부동산’을 제대로 활용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KB부동산과 함께라면 여러분의 내 집 마련이 쉬워집니다. KB부동산을 이용하는 모든 고객님이 성공적인 내 집 마련을 하는 날까지, KB부동산이 도와드리겠습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