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회복했다는...하나?

회복했다는데, 여전한 하락폭 큰 지역 어찌하나?

허생원의 사랑방 이야기: 낙폭과대(강북 vs. 강남)
2023.11.29

읽는시간 4

0
서울 아파트의 회복세가 11월 3주차부터 숨 고르기에 들어갔습니다. 서울 강북권역(14개구)과 강남권역(11개구) 아파트의 고점~11월 4주차까지 하락률을 정리했습니다. 낙폭과대 지역이 계속 약세로 일관할지, 저평가 지역으로 재차 주목받을지 가늠해 보시죠.

강북권 평균하락률보다 적게 하락한 지역은?

강북권의 아파트 하락 상황을 반영한 그래프. 고점대비 하락률 및 고점 대비 경과기간을 확인할 수 있다. 강북권 평균보다 적게 하락한 구는 10곳이다.

강북권 평균 아파트가격 하락률 -11.7%보다 적게 하락한 구(區)는 10곳입니다. 하락률 내림차순으로 정리하면 용산구 -3.3%>종로구 -3.6%>광진구 -7.4%>마포구 -7.5%>중구 -7.6%>성동구 -9.2%>은평구 -9.7%>중랑구 -10.3%>서대문구 -11.2%>강북구 -11.7% 순서입니다.

 

고점대비 경과기간이 길수록 하락률이 큽니다. 즉 고점에서 11월 4주차 간 기간이 길어졌다는 것은 고점에서 타 지역보다 서둘러 하락 전환했음을 의미하죠. 경과기간이 짧은 지역이 시세에 영향을 줄 교통, 생활 인프라, 개발 요인이 우호적이고, 매물 부담도 적었던 지역입니다.

강북권 평균하락률보다 많이 하락한 지역은?

강북권의 아파트 하락 상황을 반영한 그래프. 고점대비 하락률 및 고점 대비 경과기간을 확인할 수 있다. 강북권 평균보다 많이 하락한 구는 4곳이다.

강북권 평균 아파트가격 하락률 -11.7%보다 많이 하락한 구(區)는 4곳입니다. 하락률 내림차순으로 정리하면 동대문구 -12.8%>성북구 -14.0%>노원구 -15.7%>도봉구 -17.1% 순서입니다. 강북권역에서 하락률 최소 지역인 용산구와 최대 지역인 도봉구 간 갭은 13.9%p에 달했습니다.

 

언급한 4개 지역도 고점대비 경과기간이 길수록 하락률이 커지는 경향이 있으나, 상관성이 높지는 않았습니다. 강북권역 외곽지역 중에서 성북ㆍ노원ㆍ도봉구가 고점에서 타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빨리 하락 전환했거나, 하락률이 컸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강남권 평균하락률보다 적게 하락한 지역은?

강남권의 아파트 하락 상황을 반영한 그래프. 고점대비 하락률 및 고점 대비 경과기간을 확인할 수 있다. 강남권 평균보다 적게 하락한 구는 5곳이다.

강남권 평균 아파트가격 하락률 -8.0%보다 적게 하락한 구(區)는 5곳입니다. 하락률 내림차순으로 정리하면 강남구 -4.4%>서초구 -5.7%>양천구 -5.8%>송파구 -6.6%>영등포구 -7.1% 순서입니다. 인기지역인 강남3구와 여의도가 위치한 영등포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점대비 경과기간이 길수록 하락률은 적었습니다. 즉 고점에서 타 지역과 유사하게 하락했지만, 올해 들어 강남권 인기지역의 회복기간이 빨랐기 때문입니다. 강남권역 중에서도 인기지역인 5개구의 하락률은 변동성이 크지 않았고, 비교적 밀집되어 있는 편입니다.

강남권 평균하락률보다 많이 하락한 지역은?

강남권의 아파트 하락 상황을 반영한 그래프. 고점대비 하락률 및 고점 대비 경과기간을 확인할 수 있다. 강남권 평균보다 많이 하락한 구는 6곳이다.

강남권 평균 아파트가격 하락률 -8.0%보다 많이 하락한 구(區)는 6곳입니다. 하락률 내림차순으로 정리하면 금천구 -9.7%>강동구 -9.7%>동작구 -10.2%>강서구 -10.8%>관악구 -11.5%>구로구 -12.5% 순서입니다. 하락률 최소 지역인 강남구와 최대 지역인 구로구 간 갭은 8.2%p입니다.


고점대비 경과기간이 길수록 하락률이 커졌는데, 비교대상 중에 상관성이 가장 높았습니다(R2=0.4419). 하락 전환이 빨랐던 구(區)가 인근에 영향을 줬지만, 하락률 변동성은 강북권역보다 적었습니다. 변동성이 적다는 것은 매매 측면에서 볼 때 큰 장점입니다.

고객 여러분! 부자 되세요. KB부동산이 함께 하겠습니다. 건승(健勝)!

허생원

KB 부동산 수석전문위원

어려운 부동산을 경제 상식으로 쉽게 풀겠습니다.

허생원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