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게
보통
크게
신혼부부의 내 집 마련부터 같은 예산 내에서 좋은 단지 고르는 법까지!
KB부동산TV <아낌없이 주는 희구> 13·14편에서는 신혼부부 맞춤 솔루션과 9억 대 예산으로 고를 수 있는 아파트 월드컵을 준비했습니다.
신혼부부 첫 집
작아도 서울 vs. 서울 외곽이어도 넓은 곳
신혼부부 첫 집을 고를 때 흔히 부딪히는 고민이 있습니다. 입지를 우선할 것인가, 아니면 더 넓은 공간을 선택할 것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송희구 작가는 이에 대해 “집의 크기보다 입지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입지 차이가 크지 않다면 그 다음에 상품 비교를 해볼 것을 조언합니다.
그렇다면 결혼과 내 집 마련은 동시에 하는 게 좋을까요? 송 작가는 '결혼과 내 집 마련은 별개'라며, 여유 자금이 있다면 결혼 여부와 상관없이 ‘집을 먼저 사는 게 맞다’고 단호하게 말합니다.
최근 혼인신고 시기를 두고 고민하는 신혼부부가 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도 그는 과거에는 다주택자 규제 때문에 혼인신고가 불리한 경우도 있었지만, 지금은 ‘똘똘한 한 채’ 전략이 대세이기 때문에 취득세·양도세·종부세 측면에서 공동명의가 유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매수를 앞둔 예비 신혼부부와 신혼부부에게 “너무 고민하지 마세요. 조건을 지나치게 따지다 보면 오히려 선택을 더 못 하게 되니, 몇 가지 기준만 정하고 그 안에서 내가 살 수 있는 최선의 집을 고르는 것이 현명합니다”라는 조언을 남겼습니다.
‘희구 pick 월드컵(9억원대)’으로 알아보는
좋은 단지 고르는 법
같은 예산 내에서 더 좋은 집을 고르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지난번 뜨거운 반응을 얻었던 <희구 Pick 월드컵 10억~12억원대>에 이어, 이번에는 <9억원대 예산으로 접근할 수 있는 단지>들을 살펴봤습니다. 이번 월드컵을 통해 좋은 단지를 고르는 기준과 선택법을 함께 배워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9억원대 아파트 TOP 3 중 가장 추천하는 한 곳을 선별하고 그 이유와 투자 관점에서의 장단점도 짚어봤습니다. 특히 송 작가가 꼽은 대표 단지 중에는 재건축 아파트가 포함돼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해당 단지는 주변 신축 단지 시세가 이미 오르고 있어 조만간 가격이 따라갈 것이라는 기대감이 큰데요. 송 작가는 '희구 pick 월드컵'을 하면서 자신만의 투자 포인트와 기준을 아낌없이 공개했습니다. 과연, 희구 Pick 월드컵 명예의 1위 단지는 어디일까요?
9억 대 예산으로 선택할 수 있는 단지가 궁금하다면?
좋은 아파트 고르는 기준과 송희구 작가의 투자 포인트가 알고 싶다면?
KB부동산 TV <아낌없이 주는 희구> 13편, 14편에서 확인해 보세요.
금융용어사전
금융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