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미중 제11차 무역협상 진행, 핵심 내용과 시나리오별 투자전략 제시
- 상해종합지수는 5월 6일 급락 이후, 1차 2.3%, 2차 7.7% 하락 부근에서 지지선 형성 전망
- S&P 500은 1차 3%, 2차 6.5% 추가 하락한 수준에서 지지선 형성
■미중 제11차 무역협상 진행, 핵심 내용과 시나리오별 투자전략 제시
제11차 무역협상은 중국의 지식재산권 법제화 여부가 중요하다.
지식재산권을 둘러싼 이번 무역협상 과정 중에 크게는 3가지, 세분화하면 5가지 시나리오가 예상된다.
(옆의 표 참조) 협상 기한 연장 혹은 관세 인상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는 가운데 미국 및 중국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자료를 작성했다.
이미 지식재산권 문제는 미중이 큰 틀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식재산권 법제화 불가가 중국의 목표라면 미중 무역협상은 다시 심화될 위험이 있다.
그럴 경우 미중 무역분쟁은 2018년 4분기처럼 경기 우려로 확산될 수 있지만, 그 가능성이 높아 보이진 않는다.
반면 중국이 최종 합의를 앞두고 협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지식재산권에 대한 입장을 바꾼 것이라면 변동성은 확대되겠지만 시장에 미치는 충격도 단기에 그칠 전망이다.
■상해종합지수는 5월 6일 급락 이후, 1차 2.3%, 2차 7.7% 하락 부근에서 지지선 형성 전망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