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인플레이션: 단기적으로 고려할 점 (오미크론 정점)과 장기적으로 고민할 점 (인구 구조 변화)
- 투자 아이디어: 임금 상승 리스크의 수혜 산업 <① 소비재 (음식료, 의류 등), ② 건강관리>
- 투자 아이디어: 임금 상승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들의 선택 <로봇 투자>
■ 인플레이션: 단기적으로 고려할 점 (오미크론 정점)과 장기적으로 고민할 점 (인구 구조 변화)
2월 중에 확인해야 할 것은 ‘오미크론의 정점’이다.
먼저 미국에서는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수 추이가 꺾이는 모습이 관찰되고 있다.
확진자수 추이는 좀 더 지켜봐야겠으나, 파우치 소장 등의 발언은 2월 중 정점이 지나갈 것을 가리킨다.
4월 전후에는 인플레이션 우려가 완화될 수 있겠다.
2월 중 오미크론의 정점이 지나가고 2월 말 ~ 3월 초경에 미국의 코로나19가 진정될 경우, 노동자들의 복귀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이는 결국 공급 병목 문제를 완화시킬 것이며, 따라서 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될 가능성이 높겠다.
다만, 장기적으로 고민해봐야 할 문제가 있다.
바로 임금 상승 현상이며, 이는 인구 구조의 변화 관점에서 접근해볼 수 있겠다.
① 反이민정책, ② 여성 노동참여율 하락, ③ 리쇼어링 등은 과거와는 노동 공급&수요 환경이 달라지게 만들 수 있다.
이는 곧 노동자 우위의 시장을 만들 수 있으며, KB증권은 그러한 변화 속에서 수혜를 입을 수 있는 산업 (소비 관련주 및 건강관리)과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의 노력 (로봇 투자)에 주목한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