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선택 → 이제 푸틴 대통령의 선택이 남은 상황 (과연 그의 속내는 뭘까?)
- [전쟁이 종식될 경우] 그럼에도 남은 ‘원자재 공급 문제’ → P (가격)와 C (비용)의 방향성 모호
- [전쟁이 계속될 경우] 더욱 심화될 ‘원자재 공급 문제’ → P (가격)와 C (비용)의 추가 상승
- 푸틴의 선택을 예상하지 못하겠다면? Global Supply Chain에 속하지 않는 업종에 주목
■ [War Tracker: 러시아 vs.
우크라이나] 이제 푸틴의 결정을 지켜봐야 할 때
1) News Flow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관련 주요 소식 요약)
- [우크라이나 대통령] NATO 가입을 더 이상 시도하지 않을 것 (3/9)
■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선택 → 이제 푸틴 대통령의 선택이 남은 상황 (과연 그의 속내는 뭘까?)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NATO 가입을 더 이상 시도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하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우려가 완화될 가능성이 확인되고 있다.
우크라이나의 NATO 가입을 막기 위해 푸틴 대통령이 군사적인 행동을 결정한 것이라면, 이제 푸틴의 선택이 남은 상황이다.
푸틴 대통령은 과연 군사적인 행동을 멈출까? 문제는 여기에 100% 확신을 갖기 어렵다는 점이다.
이번 자료는 푸틴의 속내를 알 자신이 없을 때의 대응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전쟁이 종식될 경우] 그럼에도 남은 ‘원자재 공급 문제’ → P (가격)와 C (비용)의 방향성 모호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NATO 가입 시도 중단 발언으로 인해 전쟁이 종식될 가능성이 현재 금융시장에 반영 (유럽증시 급등, 유가 급락)되고 있지만, 전쟁이 종식되는 것과 다르게 봐야 할 것은 ‘對러시아 제재’다.
2014년 크림반도 사태 때, 러시아-우크라이나 갈등이 종식된 이후에도 미국의 제재는 유지되었음을 참고할 필요가 있겠다.
따라서 미국의 경제 제재가 계속된다면, 원자재 공급 문제는 장기간 이어질 수 있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