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 에너지정책 방향 발표, 확인해야 할 3가지
KB 시황/파생
■ 5대 정책방향: 핵심은 ① 실현가능, ② 자원?에너지 안보, ③ 신산업 성장동력화/수출산업화
『새정부 에너지정책 방향』 (7/5)의 목표와 정책 방향 (우측 그림)에서 의미있게 봐야 할 표현으로 3가지를 꼽을 수 있으며, 각각은 원전, 리사이클링, 수소 및 태양광/풍력 등에 수혜가 예상된다.
■ 1) 실현가능 → 원전 (탈원전 정책 폐기 및 원전 비중 확대)
첫째, ‘실현가능’이다.
기후변화에 대응해 탄소중립을 실천하려는 원대한 계획은 듣기엔 좋지만, 현실은 탄소중립을 위해 제시된 목표시점은 2050년, 2060년이다.
그렇다면 목표시점까지의 30년간은 어떻게 해야 할까? 여러 가지 반대 의견도 있지만, 원전과 같은 ‘징검다리’ 역할을 해준 수단이 필요하다.
이번 정책 방향에서 ‘실현가능’이라는 표현을 주목한 이유이며, 원전과 관련한 이번 정부의 정책 방향성을 보여주는 핵심적인 표현이라 판단한다.
원전의 경우, 수출산업화를 위한 정책적인 지원 대상인 점도 중요하다.
특히 독자 SMR 노형 개발을 위한 자금 투입 (약 4,000억원)은 국내 기업들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