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글로벌 이슈: SFDR 규제 강화에 대규모 펀드 다운그레이드, 제9조 펀드의 기회
- 국내 이슈: 배출권 거래제 개선안을 통한 탄소배출권 시장 활성화 기대
■ 글로벌 이슈: SFDR 규제 강화에 대규모 펀드 다운그레이드, 제9조 펀드의 기회
최근 EU의 지속가능금융 공시규제 (SFDR) 기준 강화로 인해 ESG 펀드 중 가장 높은 수준의 펀드인 제9조 펀드들을 하위 분류로 재분류하는 투자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SFDR은 ESG 펀드를 단계별로 6조 (기타 펀드), 8조 (라이트 그린, ESG 요소를 고려하는 펀드), 9조 (다크 그린, 지속 가능성을 목적으로 하는 펀드)로 구분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7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EC)는 제9조 펀드는 지속 가능성을 목적으로 할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기업으로만 구성되어야 한다고 기준을 강화했다.
즉 제9조 펀드는 지속가능성 목표를 설정했지만 아직 달성하지 못한 기업들을 배제해야 한다.
이에 따라 제9조 펀드를 운용하던 자산운용사들은 기존 제9조 펀드들을 제8조 펀드로 다운그레이드 하면서 규제 강화에 대응하고 있다.
7월 이후 프랑스 자산운용사 아문디는 약 450억 유로 (약 62.4조원), 블랙록은 약 260억 달러 (약 34.6조원) 규모의 제9조 펀드를 다운그레이드 했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