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만장일치 동결에도 매파적 모습을 보여준 한은
- 연내 동결 전망 유지. 금리인하 시기는 2024년 2분기
- 국고 3년은 기준금리와 역전이 해소된 이후 매수 고려, 국고 10년은 3.6% 내외에서 매수 권고
■ 만장일치 동결에도 매파적 모습을 보여준 한은
한은은 기준금리를 3.50%로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만장일치로 동결했지만, KB증권이 언급했던 것처럼 한은은 매파적 성향을 보여줬다 (5/19).
2명의 금통위원이 교체된 가운데, 금통위원들이 고려하고 있는 최종 기준금리는 6명 모두 3.75%로 지난달 (3.50% 1명, 3.75% 5명)보다 추가 인상의 의견이 더 많아졌다.
근거는 더딘 근원 소비자물가의 둔화 그리고 미 연준의 통화정책 불확실성을 제시했으며, 금리인상을 멈췄다가 재차 인상에 돌아선 RBA 사례를 제시하면서 절대로 인상을 하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말라고 발언했다.
금리인하에 대해서는 연내 금리인하 기대감은 과도하며, 모든 금통위원들이 동일한 의견이라고 발언했다.
다만, 연내 금리인하 가능성을 명확히 배제하지 않는 것은 1) 통화정책의 파급효과, 2) 연준의 통화정책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가운데, 한은이 앞서 움직이는 것에 대한 불확실성, 3) 금리를 인하할 경우 재차 확대될 수 있는 금융 불안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