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연초 이후 나타나는 현상 두 가지는, 업종별 수익률 뒤바뀜과 개별 성장주 강세임
- 지속가능성 높은 종목을 선별하기 위해 첫째, 업종별 수익률 뒤바뀜이 있었던 작년의 사례에서 힌트를 얻어 종목을 추렸음
- 그리고 둘째, 과도한 상상력은 경계할 필요가 있는 현 시대에 맞게, 터무니없이 P/E가 높은 종목을 제외한 리스트를 제시함
연초 이후 업종별 수익률 뒤바뀜과 조정 속 개별 성장주 강세가 나타나고 있다.
두 가지 접근을 통해 상승을 지속할 가능성 높은 종목을 탐색했다.
■ 작년과 다른 수익률 상위 업종, 유지 조건은 ‘실적’
2024년 1월 중순을 지나가는 현재, 현재까지 수익률 상위 업종에 ‘2023년 연간수익률은 하위였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림1].
연초의 양상이 지난해와 달라진 것인데, 이 모습은 2023년 연초에도 나타났다.
당시에도 2022년 수익률 하위 업종 중에서 2023년 1월 수익률 상위 업종이 많이 출현했다 [그림2, 3].
이쯤에서 드는 고민은, 여기서 ‘상승탄력을 지속할 수 있는 업종/종목을 어떻게 골라야 할까?’ 이다.
한 개뿐인 표본이긴 하지만, 2023년 1월 중순부터 2월 중순까지 상승을 지속한 업종 대부분은 ‘이익성장률 전망치가 상위’였다.
결국 간단하지만, 실적이 좋아지리란 기대가 있는 업종은 상승을 지속할 확률이 높은 것이다.
현재 수익률 상위업종 중에서 2024년 이익성장률 전망 상위 주요 종목은 아래와 같다 (전체 [표1] 참고).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