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금융위의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감으로 금융업종 상승
-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는 구간, 그리고 현실화되는 과정에서 변동성 확대는 불가피
- 현재 상황에서 투자자들이 고려해야 할 주요 포인트
■ 금융위의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감으로 금융업종 상승
ㅡ 금융업종의 주가가 강세를 시현하고 있다.
2024년 KRX은행 9.5%, KRX증권 7.0%, KRX보험 12.0% 상승하며 KOSPI -4.2%대비 큰 폭의 강세를 시현하였다.
특히 2월 1일 은행 5.3%, 증권 6.3%, 보험 7.1% 등 금융업종이 급등하였다.
이는 금융위의 밸류업 프로그램 시행에 대한 기대감으로 낮은 P/B multiple에서 거래되고 있는 금융업종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ㅡ 금융업종을 분석하는 애널리스트 입장에서 ROE 대비 극도로 낮은 Valuation에서 거래되었던 금융업종이 적절한 밸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기대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ㅡ 금융업종의 경우 1) 한국 사회의 고령화, 저성장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고 2) 일정수준의 수익성이 확보되어 있으며 3) 건전성 관련 불확실성이 존재하지만 대형 금융회사의 경우 충분한 손실 흡수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4) 총자산이 금융자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순자산의 가치가 실질 가치에 근접해 있다는 점에서 P/B multiple의 일정 수준 상승은 Valuation 측면에서 전혀 부담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이번 금융위의 밸류업 프로그램이 현실화될 경우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업종으로 판단된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