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SWIFT, CBDC 테스트 결과 발표
- 주요국들의 CBDC를 연결시킬 SWIFT의 CBDC 커넥터 솔루션
- 주요국들의 CBDC 개발 동향: 신흥국 중심에서 선진국도 본격 진행
- 한국은행의 CBDC 진행 상황
■SWIFT, CBDC 테스트 결과 발표
지난 3월 27일, 국제결제망 SWIFT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플랫폼을 1~2년 내 출범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SWIFT는 국제은행간통신협회로 20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전 세계 1만 1,000여개 은행을 연결하는 지급결제망으로 약 40년 동안 전세계의 국제 송금을 담당해왔다.
SWIFT 시스템은 현재 국가간 자금이동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가상자산의 활성화와 주요국 CBDC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개발로 인해 SWIFT 체제가 위협받기도 했으나 SWIFT는 2020년부터 블록체인 송금 시스템을 개발하여 기존의 패권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한 플랫폼은 현재 SWIFT가 운영하고 있는 금융거래 전상망을 토대로 기존 화폐처럼 CBDC 간 거래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협회는 주요국 중앙은행 등 주요 기관 38곳과 함께 최근 6개월에 걸쳐 CBDC 플랫폼 테스트를 진행했다.
결과 기존 은행들이 새 플랫폼에서도 기존 인프라를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평가했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