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연속 갭하락, 그 이후의 KOSPI는?
KB Quant
■ 8월 초 급락은 두 번의 갭하락이 연달았는데, 이후 일주일이 지났다.
아직 갭은 메꿔지지 않았는데, 과거 2연속 갭하락의 아래 갭 (두 갭 중 늦게 나타난 갭)을 메꾸는 데 걸린 시간은 최대 32영업일, 중위값 11일이 걸렸다.
윗 갭 (처음 나타난 갭)을 메꾸는 데는 중위값 29영업일이 걸렸다 [그림1].
1년 넘게 갭을 메꾸지 못한 때는 2002년, 2018년, 2022년이 있고 이들을 제외하면 최장 87영업일 (4개월)이다.
오랫동안 갭을 메꾸지 못한 시기는 모두 ‘다음 해 실적이 감익’이었다 [그림2].
아직 시장은 2025년 증익을 예상하고 있는데, 증익 전망을 흔들만한 위험요소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2,700pt 중반의 윗 갭을 연말까지 메꾸지 못하는 긴 조정은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한다.
■ 급락 당시 갭하락이 함께 나타난 종목들 중 현재 갭을 메꾼 종목도 있고 아닌 종목도 있다.
갭하락 이후 일주일 동안 갭을 메꾸었는지 못 메꾸었는지 여부에 따라서, 이후 1개월 수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