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ETF 관련 다양한 시도들
다이아 KB Brief
■미 증권거래소 (SEC)의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이후 다양한 ETF에 대한 출시 노력이 활발하다.
주목해 볼 부분은 1) BTC, ETH 현물 ETF 옵션, 2) 다양한 알트코인을 포함하는 지수 ETF 신청, 3) 브라질의 솔라나 현물 ETF 승인 이슈 등이다.
지난 8월8일, 시카고옵션거래소 (CBOE)는 올해 1월 제출했던 BTC 현물 ETF 옵션 상장 및 거래 신청서를 철회 후 재 제출했다.
특히 SEC의 피드백을 반영한 총 44페이지 (당초 15페이지)의 신청서로 해당 자료는 시장 조작과 포지션 한도 등에 대해 더욱 자세히 다루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는 CBOE와 SEC 간 조율이 존재했을 수 있다는 점에서 시장의 기대를 높였다.
또한 나스닥은 SEC에 블랙록의 ETH ETF (ETHA)에 대한 옵션 상장 허가를 요청 (8/7)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자산은 변동성이 큰 자산인 만큼 옵션 거래로 포지션을 헤징하고 위험 관리를 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