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FY26 예산안에서 언급된 PPP 3개년 계획 프로젝트 리스트 발표
- 과거에도 발표되었던 PPP 정책, 이번엔 무엇이 다른가?
- 인프라 투자 재원 구조 “정부 → 민간” 전환 중, 중장기 인프라 밸류체인 투자 모멘텀 지속
■ FY26 예산안에서 언급된 PPP 3개년 계획 프로젝트 리스트 발표
인도 정부는 PPP (Public Private Partnership, 민관합작투자사업) 3개년 계획에 포함된 인프라 프로젝트 리스트를 발표했다.
2025년 2월 FY26 예산안에서 처음 언급된 PPP 3개년 계획에는 총 852개 프로젝트가 포함되며, 투자 규모는 약 17조 루피 (274조원)에 달한다.
인프라 부문별로 살펴보면, 도로·고속도로가 총 108개 프로젝트에 8.7조 루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지역별로는 안드라프라데시가 207개 프로젝트 (1.2조 루피)로 비중이 가장 크다 (표 1 참고).
프로젝트 기간은 FY26~FY28 (2025년 4월~2028년 3월) 3년간 진행될 예정이다.
■ 과거에도 발표되었던 PPP 정책, 이번엔 무엇이 다른가?
이번 PPP 계획 이전에도 인도 정부는 민간 기업의 인프라 프로젝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정책들을 발표해왔다.
대표적인 정책은 국가 인프라 파이프라인 (NIP)로, 2025년에 종료되어 이번 PPP 3개년 계획이 후속 정책으로 추진된 것이라 판단한다.
그러나 NIP 추진에도 불구하고 인도 인프라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인프라 프로젝트가 계획보다 늦게 착공되거나 중도에 중단되는 사례가 빈번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인도 정부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5년 11월 기준 10개 부문 중 8개 부문에서 실제 투자 비용이 당초 계획을 상회했다 (그림1 참고).
이는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요인도 있으나, 주로 프로젝트 지연에 따른 추가 비용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프로젝트 지연의 가장 큰 원인은 (1) 토지 수용 문제, (2) 부처 간 소통 오류다.
기존에는 낙찰 이후 부처와 협의하며 프로젝트를 추진했으나, 이번 3개년 계획에서는 입찰 전에 정부 부처 간 사전 합의를 완료하도록 했다.
또한 입찰 전 프로젝트에 필요한 토지의 80% 이상을 확보해야 민간 기업들의 입찰 참여가 가능하다.
민간 기업이 가장 우려하는 두 가지 불확실성을 제도적으로 해소한 것이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