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미국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와 한국의 외환 안정화 노력
FX 전략
■ 다시 부상하고 있는 트럼프 정책 불확실성: 베네수엘라 및 그린란드 사태, 관세 판결
연초부터 미국의 베네수엘라 공격과 그린란드 합병 발언, 9일 예상되고 있는 트럼프 관세 연방법원 판결 등 불안이 고조되고 있다.
통상적으로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한 불안이 고조되면 달러는 강세 요인이나, ‘미국’중심의 불확실성 고조는 달러 약세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는 2000년대 초반 닷컴 버블 붕괴와 미국 경기 침체로 인한 달러 약세, 그리고 2008~2009년 미국 발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지난 2025년 상반기에도 트럼프의 관세 불확실성이 고조되자 달러가 하락했던 것도 같은 맥락이다.
현재, 가장 우려되는 것은 미 연방대법원의 상호관세 위법 여부 관련 판결이다.
현재 9일 판결을 선고할 수 있다는 예고가 있어 주시할 필요가 있는데, 이전 하급심과 항소법원은 관세를 무효로 판단했다.
대법원이 관세에 대해 위법 판결한다면 환급 문제, 미국의 국제통상정책 변경 등 시장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