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주간(1/19~1/23) 스프레드 동향 및 전망
-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 개최 및 퇴직연금의 기금화 관련 내용이 등장할 예정
■ 주간(1/19~1/23) 스프레드 동향 및 전망
크레딧 스프레드는 국고채 변동성 확대로 크레딧 채권에 대한 유통시장 투자심리가 약화되면서 확대되었다.
투심이 위축된 상황에서 기관자금 환매와 MMF의 월말 대응이 겹치면서 보유종목 매도가 다소 여유롭지 않게 나왔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유통시장 영향으로 스프레드는 확대되었다.
주간으로 스프레드 확대 전환은 일시적인 요인에 기인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으며, 해당 요인들이 소멸되는 시점에서는 스프레드가 재차 축소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금주 27일 이후로 지난주에 수요예측을 했던 회사채가 발행될 예정이다.
회사채 수요예측은 양호한 경쟁률과 낙찰 수준을 보이고 있다.
금리가 낮은 상위등급에서는 par~소폭 오버 (증액 감안)로 낙찰되긴 하였으나, 하위등급 및 장기물에서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강한 모습이 확인되고 있다.
현재 국고채 레벨이 기준금리를 감안했을 때 단기간 빠르게 상승한 상태로, 크레딧 투자자 관점에서는 캐리나 자본차익 메리트가 유지될 수 있다고 본다.
스프레드 축소로 이익을 볼 수 있는 부분은 제한적일 것이나, 현재는 중기적인 관점에서 국고채 금리 하락과 이자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시기가 될 수 있는 상황이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