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업

Global ESG Brief

디지털 전환이 불러오는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
2021.05.17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 글로벌 ESG 관련 기업 동향 ① 랜섬웨어로 사이버 보안 관련한 이슈 부각

지난 7일 미국 최대 송유관 운영사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은 랜섬웨어* 공격으로 설비 가동을 중단했다 (연합뉴스 5/14).
미국 동부 석유공급의 45%를 담당하고 있는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은 송유관 속 석유의 흐름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데 압력 센서와 온도조절 장치, 밸브, 펌프 등의 석유 흐름을 관리하는 설비들이 디지털화되어 있으며, 이번 사이버 공격으로 가동이 중단되면서 미국 동부 지역 공급망이 전면 중단되었다.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은 해커에게 500만달러(가상 화폐)를 지급하고 시스템 복구를 위한 도구를 제공받았으나 아직 완전히 복구가 된 상태가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찬가지로 최근 프랑스의 보험사인 악사 역시 아시아 사업부문 중 한 곳 (태국, 말레이시아, 홍콩 등 커버)이 랜섬웨어 공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부분의 산업들이 디지털화가 진행되면서 사이버 보안 역시도 관리해야만 하는 중요한 ESG 요소다.
향후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 것이 예상된다.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서는 개인 및 기업 고객들의 중요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면서도 디지털 시대에 꼭 필요한 연결성을 유지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김준섭 김준섭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