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70,000원 유지 SK텔레콤에 대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70,000원을 유지한다. SK텔레콤의 중간 요금제 적용에 대한 우려가 존재하지만, 정부 정책 리스크의 일부 해소 관점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한다. SK텔레콤의 투자포인트인 1) AI, 구독과 같은 신성장 사업에 대한 기대감, 2) 엔터프라이즈사업의 고성장, 3) 주주 환원 확대에 대한 기대감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판단한다. 하반기 5G 요금제 확대 개편의 영향으로 ARPU 개선세에 영향을 미치더라도 신성장 사업 및 엔터프라이즈 사업 실적이 개선되면서 이를 보완할 것으로 예상한다.
■5G 중간 요금제 확대 개편 → 소비자 편익 증가: 가입자 증가 추세 지속 전망
SK텔레콤은 지난 24일 5G 요금제를 확대 개편하였다. 신규 출시한 요금제는 1) 월 59,000원 요금제를 기본으로 데이터 사용량을 옵션으로 구매하는 맞춤형 요금제 (5월 1일 출시), 2) 만 34세 이하 고객 전용 요금제인 ‘0 청년 요금제’ (6월 1일 출시), 3) 만 65세 이상 고객 전용 요금제 ‘5G 시니어 요금제’ (3월 30일 출시) 다. 5G 요금제 확대 개편이 요금 인하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1) 맞춤형 요금제는 소비자의 선택지 확대에 따른 편익 증가, 2) ‘0 청년 요금제’는 알뜰폰으로 이탈하던 청년층 고객 확보, 3) LTE 중심 시니어 고객의 5G 요금제로 전환 등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즉, 기존 5G 요금제 체제에서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던 낙전수입 (落錢收入)은 아쉬우나 그 규모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 (3/24, 디지털데일리)되는 한편, 가입자 편익 증대에 따른 이탈률 감소로 작용할 것이 기대된다. 마케팅 비용 감소에도 가입자가 증가하는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