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업

Positive

통신서비스 (501010)

[2024 전망] 선제적 AI도입, 실적을 달리하는 알파가 되다
2023.11.29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투자의견 Positive 유지, 선제적으로 도입한 AI가 주목받을 2024년

KB증권은 통신 업종에 대해 투자의견 Positive 의견을 유지한다.
2024년에는 통신사들의 실적에 AI 도입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모습을 연출하면서, 주가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이 기대된다.
통신사들은 새로운 요금제와 서비스를 개발에 AI를 활용하여 소비자가 상위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게 유도하는 한편, 네트워크 운영이나 마케팅에 AI를 적용하면서 운영비용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시작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한 2024년에는 산업 전반적으로 AI를 도입하는 수요가 급증하면서 AI를 운영하기 위한 인프라 수요인 데이터센터와 통신사 보유 LLM 모델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이 기대된다.


■AI+X: 통신 사업에 AI가 적용되면서 실질적 실적 개선을 이끌 전망

국내 통신사들은 생성AI가 부각되기 전부터 사업 전반에 AI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다.
2024년에는 AI 도입이 실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
통신사들이 도입한 AI는 맞춤형 요금제로 진화하면서 소비자들의 사용량에 근거한 ARPU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는 한편, 가입자들의 이탈률 하락 가속화와 마케팅 비용의 효율적인 집행으로 연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통신 본업에의 AI적용은 기지국 등 사업 자산의 운영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통신사들 AI를 도입하면서 트래픽 예측을 정교하게 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기지국 투자가 최적화되는 국면에 있다.
Capex 감소 (감가 상각비 감소)와 운영비용 (전력요금 등)을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한다.
2024년 Capex가 증가할 것이라고 우려하는 투자자도 존재하나, KB증권은 AI 도입이 통신 본업 실적 개선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할 시점이라고 판단한다.
김준섭 김준섭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