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배분/매크로

일본, 2% 물가 목표에 대한 꺾이지 않는 마음 (ft. 실질임금)

KB Macro
2023.12.21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 일본은행의 물가 전망 메커니즘: 제1의 힘에서 제2의 힘 (임금과 물가의 선순환)으로 바통 터치

일본은행은 지난 10월 금융정책회의부터 두 가지 힘 (two forces)을 통해 향후 물가를 전망하고 있다.
‘제1의 힘’은 수입물가 상승과 기업의 가격전가를, ‘제2의 힘’은 임금-물가의 선순환을 의미한다.
특히 11월 총재 연설에서는 제2의 힘이 강해지는지 주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 달 금융정책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우에다 총재는 제1의 힘이 정점에 도달했으며, 제2의 힘은 서비스 물가 중심으로 조금씩 강화되고 있다고 발언했다.



생산자물가 (PPI) 상승률은 근원 CPI (신선식품 제외) 상승률에 8개월 내외 선행한다.
PPI의 전년비 증가폭은 2021년 1분기부터 음식과 에너지 중심으로 커지다가 작년 4분기 고점을 찍었다.
[그림 1]처럼 시차상관관계에 따라 근원 CPI 상승률은 내년 말까지 팬데믹 이전 수준 (0~1% 구간)으로 하락할 것처럼 보이지만 일본은행은 임금-물가의 선순환을 근거로 이를 반박하고 있다.
물가안정목표 (2%)를 안정적으로 이룰 수 있다고 보는 이유가 바로 제2의 힘인 것이다.
권희진 권희진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