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배분/매크로

Not Rated

트럼프 시즌2 대비

KB Core View
2024.01.26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글로벌 자산배분: 채권≥주식>대체.
커져가는 미국 disinflation 기대


연간전망에서의 ‘채권≥주식>대체’ 및 disinflation 가시화시 ‘채권=주식’을 유지한다.
4분기 GDP 등 지표상으로 미국의 disinflation 기대는 커져 미국 중심 선진주식의 단기 투자선호도를 상향한다.
한편 연간전망에서 제시한 리스크 요인인 지정학(정치)적 리스크가 빠르게 부각하고 있다.
미국내에서도 ‘트럼프 2기’를 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지난 재임시의 정책 특징은 ‘자국 이익 우선주의 (MAGA)’를 위한 관세 및 감세로 정의할 수 있다.
이의 시장 영향은 주가 상승, 저금리, 약달러 선호 (달러화 위상은 강달러)였다.
상하원 관계, 사법리스크 등 변수는 많지만 무엇보다도 정치적 변수의 시장 영향력 증가에 따른 변동성 확대에 대비가 필요하다.


■경제: 금리의 실제 긴축 효과를 낮추는 인하 기대

연준의 피벗에 대한 기대로 먼저 완화된 금융환경은 경제활동을 더 활발하게 만드는 자양분이 되고 있다.
연준이 발표하는 금융환경지수 (FCI-G)에 따르면, 최근 3개월 금융환경 (금리, 주가, 환율 등)의 변화는 향후 1년 미국 GDP 성장률을 약 0.4%p 높일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 금리 인하가 조기에 단행되지 않더라도 유사한 효과가 실물경기에 이미 영향을 주고 있는 셈이다.
1분기 중 미 경기의 서프라이즈 가능성은 커졌으며 상반기 견조한 지표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김상훈 김상훈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