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배분/매크로

Not Rated

일본은행 마이너스 금리 해제의 금융시장 영향

일본은행 마이너스 금리 해제의 금융시장 영향
2024.03.20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 3월 BOJ 통화정책회의 17년만에 금리인상, 완화 기조는 유지
18~19일 회의에서 일본 중앙은행 (BoJ)은 (1) 마이너스 금리, (2) 수익률 곡선 제어 (YCC) 정책, (3) ETF 매입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BoJ는 임금과 물가 상승의 선순환이 강하게 작동하고, 2% 물가안정 목표 달성이 가시화됨에 따라 초완화 정책을 줄여나갈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시장의 예상도 있었지만 정책이 다소 빠르게 변경된 데에는 그럴만한 근거가 있었다.
우에다 총재는 올해 임금 협상이 정책 변경 타이밍에 중요 변수라고 강조해왔다.
초완화 통화정책, 공급망 재편에 따른 수혜, 산업정책 효과 등으로 기업의 이익이 증가해왔고, 정부는 기업에게 주주 환원과 임금 인상 압력을 통해 경제 전반의 선순환을 구축하려는 노력을 펼쳐온 만큼 임금이 상승할 수 있는 여건은 갖춰진 상태였다.
결정적으로 지난주 일본 최대 노조인 렌고가 올해 임금 인상률이 작년보다 높은 5.85% 전후로 예상된다고 발표하면서 정책 변화 시기가 앞당겨졌다.
다만 BoJ는 임금 인상이 다시 소비로 이어지고 그것이 인플레이션으로 연결될지는 불확실하므로 당분간 완화적인 금융환경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본격적인 긴축이 시작됐다기 보다는 부작용이 상대적으로 큰 정책들을 종료하는 동시에 국채 매입 등을 유지함으로써 시장 충격은 최소화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김상훈 김상훈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