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업

Positive

건설 (201030)

[순수의 시대] 우려가 없거나, 우려를 넘어서거나
2024.05.22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업종과 ‘다른 사이클’을 보여주는 ‘기업’에 집중하는 것이 2024년 전략의 핵심

KB증권에서는 작년 11월 6일 발간된 『갑진년 값진 건설 전략: 요즘 건설 뭐 봄?』을 통하여 2024년 건설업종 투자 전략으로 ① 시장에서 소외되어 왔지만 2024~2025년 이익증가 가시성이 높은 기업 (HDC현대산업개발, DL이앤씨)과 ② 비즈니스 모델의 구조적 진화를 확인할 수 있는 기업 (삼성E&A)을 조합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단기적으로는 HDC현대산업개발에 더 집중할 것을 제시한 바 있다.
작년 12월 말 이후 업종을 둘러싼 혼란과 불확실성이 더욱 실체화되고 있으나 KB증권의 2024년 업종 전략은 큰 틀에서 변함없다.
핵심은 업종과 전혀 다른 사이클을 보여줄 기업에 대한 집중을 통한 알파 찾기다.

■부동산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업종의 투자 포인트를 모두 갉아먹는 상황

건설업종을 둘러싼 시장상황을 살펴보면 국내시장에서도 해외시장에서도 금년 하반기 투자자가 과감하게 베팅할 만한 업황적 요소를 찾기 쉽지 않다.
① 부동산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여전하고, ② 해외수주도 주택시장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주가 모멘텀으로 작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부동산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업종에 대한 관심 자체를 사라지게 만든 상황이다.
장문준 장문준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