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일 증시 하락의 배경 추측 및 각각의 대응전략 오늘 국내 증시가 갑작스레 하락함에 따라, 그 원인은 무엇이고 대응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에 대해 점검하고자 한다. 대략 4가지 원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중동 불확실성 재개: 방산주로 대응 중국 지준율 인하 등에 가려져 있던 소식이 부각되고 있는 점을 주시할 필요가 있겠다. 이스라엘이 헤즈볼라에 대한 공습을 강화하고 있어 ‘중동 불확실성’이 다시 확대되는 중이다. KB증권은 방산주를 중장기적으로 선호해 왔는데, 러우 전쟁이 계속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동 전쟁도 지속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중국과 대만의 갈등에 대해서도 경계감을 높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미국 대선 후보들도 각각 전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이라는 점에서 전쟁의 시대는 계속된다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겠다 <표 1>. 대응전략은 ‘방산주’다.
2) 더불어민주당의 금투세 결정 지연: 4분기 코스닥 시장 선호 9월 24일 더불어민주당의 금투세 토론회가 있었지만, 오늘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약 1개월간의 내부 회의를 거친 후에 금투세에 대한 당론을 결정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당장 결정이 나지 않은 데에 따른 실망감이 반영됐을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겠다. 하지만 어차피 중요한 시기는 지금이 아니라 11월이다. 11월 말쯤에는 통상 국회 기재위에서 세법개정안을 통과시켜야 하기 때문에, 금투세 관련 뉴스를 조급하게 기다리는 것보다는 시간적인 여유를 가질 필요가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