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배분/매크로

[2025 대선] 공약을 보면 시장이 보인다: ① 현물 ETF, 현실화될까?

다이아 KB Brief
최신글
25.05.22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2025 대선, 가상자산 정책 재편의 시기

21대 대선이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주요 정당 및 후보가 제시한 가상자산 관련 공약을 살펴보았다.
핵심은 가상자산 시장 육성 및 거래 활성화, 법제화를 통한 규율 체계 확립으로 요약된다.
특히 민주당에서는 ‘디지털자산 기본법’을 발의를 주도해 왔으며, 국민의힘은 ‘디지털 가상자산 7대 공약’을 발표를 통해 전체 틀을 제시했다.

정당별로 구체적인 내용에 차이는 있으나 큰 틀에서 1) 가상자산 2단계 법안 추진, 2) 현물 ETF 도입, 3) 스테이블코인 도입, 4) STO 법제화 추진, 5) 법인의 가상자산 거래 허용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투자자 보호에 방점을 두었던 기존 입장은 유지되면서도,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가상자산 규제 완화 스탠스에 맞춰 기존과는 다르게 정책 방향이나 속도가 변화된 분야도 존재한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을 중심으로 공약 내용을 비교했으며, 각 정당별로 지난 22대 총선 때와 달라진 점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게 관련 내용을 추가했다.


주요국들을 중심으로 법제도가 정비되며 가상자산의 제도권 편입이 본격화되고 있다.
대선 후보들의 공약이 공약 (空約)에 그치지 않고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현재 상황을 점검하고 필요한 절차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 시리즈는 가상자산 관련 주요 공약을 주제별로 점검할 예정이다.
먼저, 가상자산 현물 ETF 도입에 대해 살펴보았다.
김지원 김지원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