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주차] 금융시장 전망(5) 크레딧

시리즈 총 5화
2023.09.04

읽는시간 4

0

핵심 내용 요약

  • 8월 마지막 주 IG 크레딧 스프레드 매우 제한적 움직임
  • 9월 1째주 신규 발행 금액 큰 폭으로 확대 가능성 → IG 크레딧 스프레드 소폭 상방 압력 예상

크레딧 전망

9월 1째주 IG 크레딧 스프레드는 공급 부담에 소폭 확대 예상

  • 9월 1일 (금) 기준 투자등급 (IG) 크레딧 스프레드는 0.1bp 확대됐다. 미국 노동절 연휴가 포함된 8월 마지막 주 계절적 영향에 크레딧 스프레드 움직임이 제한적이었다.

  • 이번 주 IG 크레딧 스프레드는 공급 부담에 소폭 상방 압력을 받을 수 있다. 8월 고용 보고서를 통해 금융시장 내 소프트 랜딩 기대감이 높아진 것은 긍정적이나, 현재 IG 크레딧 스프레드 밸류에이션 부담이 지속 제기되는 가운데 투자자들이 9월 1째주 큰 폭으로 증가하는 신규 발행 금액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크레딧 스프레드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9월은 연중 신규 발행 금액이 두 번째로 많은 달이며, 2020년을 제외한 최근 4개년 동안 평균 1,290억달러 (8월 대비 +45%)를 발행했다. 지난 5년 동안 평균적으로 9월 첫째 주 노동절이 끝난 이후 4영업일 동안 월간 신규 발행 금액의 50%가 발행됐으며, 9월 둘째 주까지 월간 신규 발행 금액의 73%가 발행됐다.

    통상적으로 투자자들은 9월 신규 발행 증가에 미리 대비하는 경향이 있으며, 최근 5개년 (2020년 제외) 5번 중 4번은 9월 한 달 동안 크레딧 스프레드가 축소되는 등 공급 부담 자체가 월간 내내 약세 압력을 발생시키지는 않았다.

    다만 JPMorgan (8월 30일)는 현재 IG 크레딧 스프레드는 연저점 (112bp)에 가깝고, EUR IG 회사채, USD 지방정부채, credit-weighted S&P 500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1.5 표준편차 이상 비싼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한국 및 미국 국채 10년 금리 추이

한국 및 미국 국채 10년 금리 추이

자료: Reuters, KB국민은행

투자등급 회사채 크레딧 스프레드 및 금리

투자등급 회사채 크레딧 스프레드 및 금리

본 자료는 경제 및 금융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분석 자료이며 오직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KB국민은행 이외의 독자 혹은 고객의 투자 상담이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와 관련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고객의 최종적인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 및 책임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측이나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 권유 또는 투자 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제는 금지됩니다.

문정희

KB국민은행 자본시장그룹 이코노미스트

매일, 매주, 매월, 분기별 환율 정보와 함께 국제외환시장을 분석하고 전망합니다.

문정희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