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금융 용어의 뜻을 확인해보세요.
Mouse Potato
컴퓨터에 지나치게 몰두해 중독증세를 보이는 사람을 말한다. 감자칩을 먹으며 소파에 앉아 TV만 들여다보는 사람을 뜻하는 「카우치포테이토(Couch Potato)」에 빗댄 말이다. 이외에도 인터넷 증후군(Internet Syndrome) 웨버홀리즘(Webaholism) 정보중독(Information Overload) 인터넷 강박증(Net Compulsion)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digerati
디지털(digital)과 지식계급을 뜻하는 리테라티(literati)의 합성어로 새로운 밀레니엄 시대를 이끌어갈 주역을 뜻하는 말이다. 디지털혁명이 가속화될 미래 사이버 세계에서 이들이 새로운 파워 엘리트로 활약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 경영뿐 아니라 과학 기술이나 정치 등 디제라티의 활동 영역은 사회 전분야에 걸쳐 있다.
Sharp Ratio
한 단위의 위험자산에 투자해서 얻는 초과수익률의 크기로써 펀드운용성과를 측정하는데 사용된다. 이것을 수식으로 나타내면 샤프지수=(펀드평균수익률-국고채평균수익률)/(펀드표준편차) 이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샤프지수가 높을수록 수익률 변동폭이 크지 않으면서 높은 수익을 올리는 펀드라고 보면 된다. 1996년에 윌리엄 샤프(William F.Sharpe)가 기준으로 삼는 벤치마크 수익률과 비교해 뮤추얼펀드가 얼마나 잘 운용되었는가를 평가하기 위해 처음 도입했다.
dot pitch
화면을 구성하는 점 사이의 거리를 의미한다. 수치가 낮을수록 높은해상도의 표현이 가능하다. 즉 도트피치 0.26mm의 모니터는 같은 인치의 0.28mm의 제품보다 높은 해상도와 안정적인 수직주파수를 제공, 선명한 화질을 보장한다.
Interstitials
콘텐츠 페이지 사이에 끼워넣는 광고로서 클릭할 수 없게 되어 있다. 비디오나 오디오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덩치가 너무 커서 다운로드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그리 호평을 받지 못한다.
brand positioning
목표시장 고객들의 마음 속에 브랜드만이 가지는 고유한 위상을 구축함으로써 고객이 브랜드에 대한 핵심적인 가치를 인정하고 호의적이며 강력한 인상을 가질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을 말한다.
권리락과 배당락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1988년 7월에 바젤위원회가 제시한 금융감독규범으로 은행들이 8% 이상 자기자본비율을 유지토록 한 게 골자다. 여기서 자기자본은 △보통주를 발행해 조달한 보통주자본과 이익잉여금 등으로 구성된 기본자본(Tier1 자본)과 △우선주, 후순위채권 등으로 구성된 보완자본(Tier2 자본)으로 구성된다. 바젤Ⅰ은 기본자본비율(기본자본/위험가중자산)도 4% 이상 돼도록 규정했다. 우리나라는 1997년부터 BIS비율 8% 준수를 의무화했다.
경제 성장은 낮은 반면 고물가가 지속되는 현상. 물가안정을 바탕으로 한 고성장 경제현상인 골디락스의 반대되는 용어이다. 골디락스 경제의 일등공신이던 중국의 임금 상승으로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초래되는 현상인 차이나플레이션이 나타나면서 중국은 골디락경제가 아닌 역(逆)골디락스 경제를 창출하는 경제로 변모하고 있다.
Okun's law
미국의 경제학자 오쿤이 발견한 현상으로 경기회복기에 고용의 증가속도보다 국민총생산의 증가속도가 더 크고, 불황기에는 고용의 감소속도보다 국민총생산의 감소속도가 더 크다는 것. 구체적으로 실업률이 1% 늘어날 때마다 국민총생산이 2.5%의 비율로 줄어드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같은 실업률과 국민총생산의 밀접한 관계를 오쿤의 법칙이라 부른다.
KB에만 있는 금융콘텐츠
더 많은 콘텐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