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금융 용어의 뜻을 확인해보세요.
Continuous Replenishment
연속상품보충. 소비자로부터 얻은 재고 및 판매정보를 기초로 상품을 지속적으로 보충하는 SCM 응용기술의 하나. CR에는 공급업자가 주도적으로 하는 방식을 VMI(Vendor Managed Inventory)라고 하며 공급업자와 유통업자가 공동으로 주도하는 방식을 CMI(Co-Managed Inventory)라고 한다.
Category Management
상품군 관리.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호 대체할 수 있다고 뚜렷이 확인되는 상품 및 서비스를 한 그룹으로 묶어 관리하는 기법이다. 소비자 수요창출과 판매.마케팅 활동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SCM의 수요측면 응용기술의 하나다.
안방에서 영화를 관람할때 극장과 비슷한 수준의 화질과 음향을 즐길수 있도록 설계된 전자제품 세트. 대개 DVD플레이어 1대, 앰프 1대, 스피커 6대(저음 재생 스피커 포함), TV 등으로 구성된다. 요즘은 TV와 DVD플레이어 대신 PC로 DVD타이틀을 시청하는 "PC시어터"도 인기다. DVD플레이어 역할을 PC에 들어가는 DVD롬 드라이브가, 대형 TV 역할은 모니터가 대신한다. 여기다가 PC전용 앰프와 스피커도 출시, 취약한 오디오 기능을 보완하고 있다.
요즘 원화 환율이 안정됨에 따라 외환당국의 "환페깅"이 거의 사라졌다. 환페깅(exchange pegging)이란 외환거래는 자유롭게 허용하는 반면 환율을 안정시키기 위해 외환당국이 시장에 개입해 자국 통화의 환율을 일정수준에 고정시키는 것을 말한다. 환시세의 등락이 심한 경우 무역업자가 곤란을 겪게 되므로 외환당국은 목표선을 세우고 가능한 한 이 수준에 수렴시키려 한다.
Chavez effect
차베스 효과란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 가운데 초강경파로 알려진 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군부 쿠데타에 의해 축출되자 국제유가가 크게 출렁거린 현상을 말한다. 그런데 차베스가 실각한지 이틀만에 대통령직을 회복함으로써 국제유가는 앞으로 어떻게 움직일 것인지에 전세계인의 이목(耳目)이 집중되고 있다.
tender bill
텐더빌이란 재정적자를 보전하기 위해 영란은행이 재무부 명의로 할인 발행하는 재무부 증권(treasury bill) 가운데 공모증권(by tenders)에 의해 기채되는 증권을 말한다. 사모적 성격의 탭빌(tab bill)과 대비된다. 이 증권은 입찰을 통해 매주 금요일 발행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카리브해 금융센터"에 속한 국가를 새로운 조세피난처로 지목했다. 카리브해 금융센터란 세계적 역외금융센터인 바하마와 케이만 군도,파나마가 위치한 카리브 연안을 총칭하는 말이다. 각국 은행들은 이 지역에서 자금을 조달,해외거래처에 대출해 주는 역외금융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미국내 세금을 회피하기 위해 금융회사 뿐만 아니라 기업들의 진출까지 늘고 있다.
기업분할이란 인수합병(M&A)의 반대개념으로 기존 회사 사업부에 자본금과 부채를 나눠준 후 새로운 기업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기업분할에는 물적분할과 인적분할이 있다. 물적분할은 분리·신설된 법인 주식을 모회사가 전부 소유하지만 인적분할은 존속회사 주주들이 자기가 소유한 비율대로 신설법인 주식을 나눠 갖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물적분할을 하게 되면 분할회사의 기존 주주들은 신설회사 또는 합병 상대회사의 신주를 소유하지 않고 분할회사가 소유한다. 이에 따라 분할회사는 신설회사 또는 합병 상대회사에 대한 지분가치를 내포하게 돼 주당가치가 상승하므로 기존 주주들은 분할 전의 지분가치를 그대로 보유하게 된다.물적분할은 기존의 분할회사가 분할될 사업부를 자회사 형태로 보유하기 때문에 자회사에 대한 기업지배권을 계속 유지한다. 반면 인적분할에서는 회사분할 후 피분할회사의 주주들이 분할 초기에는 동일하지만 향후 주식거래 등을 통해 달라지므로 분할회사와 피분할회사는 경제적으로 독립된 형태를 띠게 된다. 회사분할의 목적이 단순히 기업수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해당 사업부문들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행해진다는 점에서 물적분할의 효과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회계 또는 세무적으로 물적분할은 단순한 현물출자에 준해 처리되고 있다.
excahnge dumping
일본이 엔화가치 하락을 통해 경기를 부양하는 과정에서 "환덤핑(excahnge dumping)"이 문제가 됐다. 일반적으로 통화가치 하락 때문에 해당국 통화의 국내구매력과 대외구매력 사이에 격차가 생길 경우,국내가격으로 수출한 상품은 수입국에서는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된다. 이 같은 경우의 통화가치 하락은 수출장려금 역할을 한다. 이를 환덤핑이라고 한다. 이런 현상은 일반적 의미의 덤핑이라 할 수 없다. 다만 평가절하가 수출증대를 위해 정책적으로 실시되는 경우엔 일반적 덤핑개념에 포함된다.
상가가 형성되어 있는 전체 범위. 보통 소매상가 손님의 60~70% 정도가 걸어서 10분 내외에 올 수 있는 반경 5백m 이내를 말하며 특성에 따라 역세권,대학가 상권, 학원가 상권, 오피스가 상권, 아파트단지 상권, 주택가 상권, 도심권으로 나뉜다. 참고로 입지는 유동인구, 인근 점포, 권리금 등을 고려한 점포가 위치하고 있는 곳의 여건을 말한다.
KB에만 있는 금융콘텐츠
더 많은 콘텐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