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금융 용어의 뜻을 확인해보세요.
multimedia processer
휴대전화에서 3D게임, 동영상, MP3 플레이어, TV시청 등 다양한 미디어 기능을 1개의 칩으로 구현하는 반도체를 말한다.
Yarn Forward
직물·의류 등 섬유 완제품에 사용되는 원사의 생산지에 따라 원산지를 규정하는 것으로 섬유부문에서 미국의 대표적 비관세 장벽중 하나이다. 우리나라는 실 등 섬유 원부자재를 중국 등 해외에서 수입해 완제품으로 수출하는 경우가 대다수여서 경영정보 제공이나 우리 업체에 대한 현지조사권 등 미국측 요구를 들어주는 대가로 이러한 경우에도 한국산임을 인정할 것을 미국에 요구해 왔다.
sweet spot
원래 스포츠 용어로 클럽, 라켓, 배트 등에서 공이 맞으면 가장 잘 날아가는 부분을 말한다. 경제 분야에서는 어떤 제품이 과거에 누리지 못했던 호황을 누리고 있을 때, 소비자가 구매에 매력을 느끼기 시작하는 가격대에 진입했을 경우, 혹은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친밀감이 극대화되는 시점이란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재테크 관점에서는 글로벌 애널리스트들이 종종 사용한 용어로 최고의 수익이 기대되는 투자처를 의미한다.
knock-out
주가지수연동예금 (ELD)에서 주가 상승률이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향후 주가 움직임에 관계없이 수익률이 0~3% 수준으로 떨어지도록 한 규정. 투자자들이 ELD구매를 꺼리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tire cord
자동차 타이어의 수명, 안전성, 승차감 등을 높이기 위해 고무내부에 넣는 섬유 재질의 보강재. 초기에는 면사를 엮어 만든 보강재를 넣었으나 마찰에 약했다. 이후 신소재가 개발이 되면서 지금은 비포장 도로용 타이어에는 나일론 타이어코드를, 일반 승용차에 많이 사용되는 래디얼 타이어(포장도로용)에는 폴리에스테르 타이어코드를 쓴다. 또한 고속 주행용 타이어에는 레이온 타이어코드를 주로 사용한다. 한국은 1960년대 중반까지 전량 수입하다가 효성첨단소재가 1968년 나일론 타이어코드 생산에 성공하면서 국산화하기 시작했다. 1978년 국내 최초 독자기술 생산을 시작한 폴리에스테르 타이어코드는 2000년부터 매년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loss ratio
생명보험이나 손해보험에서 보험료 수입에서 보험금 지급액 등 손해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손해율은 보험회사의 영업수지를 결정하는 대표적인 요인으로 예정손해율보다 실제손해율이 높게 나타나면 적자를 보게 되며 실제손해율이 낮으면 흑자를 기록하게 된다.
주택금융공사가 판매하고 있는 인터넷 전용 주택 담보대출 상품. 고객이 주택금융공사의 e-모기지 시스템(e-HAUS)을 통해 대출상담과 대출신청을 하면 즉시 심사결과를 알 수 있다. 대출금리는 기존 창구 대출 모기지론 대비 금리보다 0.3%포인트 낮게 적용되며 장기·고정금리다. e-모기지론의 기준금리는 10년 연 6.0%, 15년 6.1%, 20년 6.2%, 30년 6.25%다.
dual core
하나의 CPU (프로세서) 안에 2개의 코어를 넣은 것. CPU에 1개의 코어를 넣은 싱글코어에 비해 듀얼코어는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시킬때 싱글코어에 비해 훨씬 빠른 처리속도를 나타낸다. 동영상 인코딩, 크기가 큰 압축파일 해제 등 여러가지 무거운 일에 성능이 뛰어나다. "싱글코어"에 비해 평균 속력으로는 약 30%가 더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tera
1바이트는 영문자 하나를, 2바이트는 한글이나 한자의 한 글자의 용량이다. 1,024바이트는 1킬로바이트, 1,024킬로바이트는 1메가바이트, 1,024메가바이트는 1기가바이트가 된다. 1,024기가바이트가 바로 1테라바이트다.
곡선 철로에서도 180-200km/h 이상 고속주행이 가능한 열차를 말한다. 열차가 철로의 곡선부를 주행할 때 발생되는 궤도 이탈력을 억제하기 차체를 곡선 안쪽으로 기울게 하여 고속 주행이 가능토록 한다.
KB에만 있는 금융콘텐츠
더 많은 콘텐츠
서비스